[영시 분석] T.S.Eliot의 The Waste Land와 한국시의 접목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7페이지 중 6페이지는 시원문입니다. 엘리엇의 황무지 발표 때 시의 분석과 기존 논문을 단순히 활용하는 차원을 벗어나 신선함을 주어 좋은 반응을 얻었던 발표문이니 적절히 활용하세요.

목차

The Waste Land와 한국시의 접목

시원문

와사등(瓦斯燈) - 김광균
추일서정 - 김광균
성북동 비둘기 - 김광섭
새 - 박남수
거울 - 이 상
목마와 숙녀 - 박인환
만전춘(滿殿春) - 별칭[만전춘 별사(滿殿春別詞)]
쌍화점(雙花店)

본문내용

황무지는 문명 비판적이며 모더니즘 경향의 작품이다.
현대문명의 정신 상황, 고대의 성배전설, 원형신화를 제재로 현대문명의 비인간성을 고발한 작품으로 현대인은 생의 의의를 상실한 죽음의 상태를 계속할 뿐이며 이 황무지에서 생을 이어가는 길은 죽음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표현되어 있다. 1차 세계 대전 후의 황폐한 정신 상황을 진단한 것으로 성의 타락, 종교적인 신앙을 잃어버리는 것이 황폐함의 근본 원인이며 이로 말미암아 현대인의 생의 의의를 상실한 죽음의 상태를 계속할 뿐이라고 파악하고 있다. 전체 5부로 1부 주검의 매장, 2부 체스놀이, 3부 불의 설교, 4부 죽음에 의한 죽음, 5부 우레가 말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작품을 우리 현대시와 접목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우선 황무지가 워낙 장시이면서 각 장마다 다양한 주제의식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에 우리 현대시에서 같은 주제의식을 지닌 작품을 찾기가 매우 애매하였다. 그래서 각 주제별로 또는 경향과 성격을 분류해 작품을 연결해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