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마왕퇴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마왕퇴 1,2,3호 무덤의 구조
2.유물
3.선후관계

본문내용

1. 마왕퇴 1호묘
무덤입구부터 아래까지 한 층씩 쌓은 흙계단이 있었고, 층마다 계단의 높이와 너비는 1m 전후였다. 한 층씩 내려갈 때마다 무덤 둘레가 사방 1m씩 줄어들었으며, 전체 구덩이는 깔때기 모양으로 위에서 아래로 끝없이 이어져 있었다.
무덤 입구에서 밑바닥까지 모두 오화토로 채워져 있고, 40여cm마다 한 번씩 흙을 단단하게 다져 놓았으며, 이렇게 다져진 흙이 모두 30여 층인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지름 6cm의 원형으로 다져진 자국이 빽빽하게 겹쳐 있었다. 이러한 방법은 무덤을 만든 이가 도굴을 방지하기 위한 것일 수 있으며, 비나 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하려는 장치일 수도 있었다.
흙이 차례로 정리 된 뒤, 관곽 바깥층의 백고니가 큼직하게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백고니는 미정고령토라고도 하는데, 푸른 기를 띤 흰색의 흙으로 찹쌀떡처럼 부드럽고 끈적끈적하다. 이 무덤의 백고니 두께는 1.3m에 달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백고니 아래에서 검은 숯이 나온 것이다. 숯은 백고니와 마찬가지로 상하 좌우로 바람 한 점 통하지 않을 정도로 빽빽하게 관곽을 둘러싸고 있었다. 숯의 두께는 40~50cm였고 그 무게도 1만여 근이나 되었다.
백고니의 효능이 마치 계란 껍질처럼 계란 노른자로 비유될 수 있는 관곽을 보호해 외부로부터의 충격과 빗물의 침습을 막는 것이라면, 주위를 두르고 있는 이 숯은 마치 계란의 희자위처럼 방습 기능과 물을 빨아들이는 능력을 지녀 가장 안쪽에 있는 관곽의 건조 상태를 유지해 주었다.
숯의 윗부분을 모두 파낸 뒤, 묘실 속의 그 커다란 것을 덮고 있는 죽석(얇게 쪼갠 대를 결어 만든 자리. 대자리)을 발견했다. 죽석이 완전히 출토된 뒤 자세히 조사해 보니 모두 26장 이었다. 한 장의 길이가 2m, 너비 1m로 모두 네 줄로 펼쳐져 있었다. 각 장의 구석에는 모두 '가'자가 분명하게 씌여 있었는데, 이 글자의 진정한 용도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유물조사] 마왕퇴의 모든것 9페이지
    마왕퇴는 2,100년 전 전한시대 초기 장사국 승상(일종의 왕)에 봉해진 이창과 그 부인 신추(여시) 및 그 아들의 가족 공동묘다. 중국 북쪽의 진시황릉에 비견되는 남쪽의 마왕퇴에는 가치 있는 유물들이 많아 세계 10대 고분발굴지로 꼽힐 정도이다. 30년 전 발굴된 한..
  • 마왕퇴(馬王堆) 백서(帛書)의 연구경향 검토 -『주역』, 『노자』, 『황제서』를 중심으로- (A Critical Approach to Some Trends of the Studies of Mawangdui Silk Manuscripts) 35페이지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시대와 철학 김교빈 ( Kyo Bin Kim )
  • [고고학과] 마왕퇴 발굴과 의의 9페이지
    1. 머리말 장사의 마왕퇴에 있는 한나라 무덤은 매우 특수한 역사적 배경 속에서 발굴되었다. 당시는 역사상 전례 없는 '문화대혁명'의 와중이었고, 더욱이 전국을 석권한 이른바 "네 가지 옛 것을 파괴하고 네 가지 새것을 세우자(破四舊, 立四新)"라는 풍조가 한창이었던 ..
  • 마왕퇴 귀부인을 읽고 2페이지
    얼마 전 공주에 있는 무령왕릉을 다녀왔는데 처음 발굴 되었을때의 일화가 흥미로웠다. 1971년 송산리 6호분 보수공사중에 삽으로 작업을 하던 사람이 이상한 소리에 학자들에게 알려 발굴이 되었는데 도굴된 적도 없는 처녀분이어서 총 108종 2096점의 백제의 귀중한 유물..
  • [동양사] 마왕퇴의 귀부인을 읽고 6페이지
    처음에 이책의 표지만 보고는 따분할 것이라는 생각이 먼저들었다. 그리고 글자의 크기를 보고는 나의 의지를 한풀 더 꺽게 만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역사물에 관한 글은 두가지 종류 밖에 없는데 그것은 너무 재미있는 인물묘사가 그려진 소설과 단지 역사적 사실만을 전달하는 형..
  • 마왕퇴의 대하여 2페이지
    마왕퇴는 무덤으로써 진시황의 병마용에 견줄 수 있는 역사적으로 엄청난 유물이다. 2000년의 시간에도 부패하지 않은 미라를 비롯하여 분서갱유 때 이미 모두 없어졌다고 여겨졌던 노자, 주역, 전국책, 천문학, 의학 전문서적들, 지금까지 발견된 것 중 가장 시대가 빠른 지..
  • [유물전] 마왕퇴 주요 유물 소개 2페이지
    ♔ 검은 바탕 그림 관(黑地彩繪棺), 붉은 바탕 그림 관(朱地彩繪棺) 이 방에는 두개의 관이 있는데 흑지채회관과 주지채회관이 바로 그것입니다. 흑지채회관은 바깥쪽에서부터 보아 두 번째 관인데, 검은 옻칠 바탕에 흐르는 듯한 구름무늬를 그려넣고 그 사이에 수많은 기이한..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고학] 마왕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