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은 약인가 독인가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Ⅰ. <들어가기 전에>

Ⅱ. <본론>
1. 약이 되는 술
2, 독이 되는 술
3. 특히 술을 조심해야하는 경우
3-1 술을 마신 후 얼굴이 붉어 지는 사람은 건강하다?
3-2 동양인
3-3 청소년
3-4 여성

Ⅲ. <마무리를 대신하여>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전에>
우리나라는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술 한 잔쯤은 마실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보편화되어 있다. 즐기는 술자리보다는 억지로 권하고, 다 함께 취하는 술자리가 만연한 것이 현실이다. 떄문에 과음에 의한 폐해는 과음자나 알코올 중독자 등 일부에게만 일어나지 않고 일반인에게도 쉽게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물론 술은 적당히 마셨을 때 약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잘못된 술자리의 풍토가 보편화된 우리 사회에서 적절한 음주는 힘든 경우가 많아 약이 아닌 독이 되는 경우가 더 많다.
Ⅱ. <본론>
1. 약이 되는 술
- 과학적으로도 적당량의 술은 건강에 이로울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술을 마시면 지방을 제거하는 HDL이 증가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므로 심장의 부담을 덜게된다. 즉 표준적정량의 술을 마신 사람의 경우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오히려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다. 또한 적정량의 술은 피를 응고 시키는 단백질을 억제하므로 건가에 좋다. 하지만 과음을 할 경우에는 심장질환 뿐만아니라 술에 관련된 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건강에 이로운 이 효과 또한 금연, 운동, 저지방 음식섭취로 이해 얻게되는 효과보다도 작기 때문에 술을 마시기 보다는 운동, 금연, 저지방 섭취와 같은 다른 건강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술문화] 한국의 술 문화 21페이지
    1.술이란 술(酒)의 옛 글자는 유(酉/닭, 별, 서쪽, 익을 유)인데 유는 본래 뾰족한 항아리에서 나온 글자로서 이 항아리에서 술을 발효시켰을 것이다 그런데 밑이 뾰족한 가강금지(佳江金之)침전물을 밑닥으로 모으기 편리하다고 말하였다 그 후 유자는 '닭, 별, 서쪽..
  • [식품] 민간요법 약이 되는 차와술 20페이지
    1.유자차 신경통, 중풍을 예방 치료한다.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차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중풍을 예방하며 신경통에도 좋은 약효를 낸다. 그밖에 암을 예방하는 비타민C와 카로틴이 풍부하다. ..
  • [생활환경]술의 작용 & 건강 10페이지
    5. 술과 건강 술자리에서 사람들과 함께 하다보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 구토를 하는 사람, 다음날 필름이 끊긴 사람 등 많은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와 같은 증상이 사람들의 몸을 해하는 것으로 우리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그럼 왜 얼굴이 붉어지고 구토..
  • 음주문화로 본 한국인의 일상과 일탈 20페이지
    Ⅰ. 서론 통상 한국인은 관대한 음주문화를 가졌다. “한국인은 모이면 마시고, 취하면 싸우고, 헤어진 후 다음날은 다시 만나 웃고 함께 일한다.ꡓ라는 말이 그를 입증한다. 술 마시고 다음날 출근하지 않은 회사원에 대해 미국인들의 55%가 ꡒ그 사람은 알코올중독자다ꡓ라는..
  • [사회와 문화]한중일 삼국의 전통술과 술문화 15페이지
    <서론> 한ㆍ중ㆍ일 삼국의 관계와 술문화의 차이 한ㆍ중ㆍ일 삼국은 가깝고도 먼 나라로 일컬어진다. 수 천 년 전부터 삼국은 공존과 대립을 반복한 뗄 레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지리적으로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국가들이다 보니 자연스럽게 그러한 관계에 있게 되었고 간..
  • 건전한 음주 술 문화 13페이지
    1. 술의 기원술(酒)의 옛글자는 유(酉/닭, 별,서쪽, 익을 유)자입니다. 유(酉)자는 본래 밑이 뾰족한 항아리(술의 침전물을 모으기 편리하다)에서 유래한 반면, `술` 의 고유한 우리말은 `수블/수불`이었습니다. 수블>수울>수을>술 로 변천하였을 것입니다. 옛사람에..
  • 술의 기원과 어원 및 유래, 술의 정의와 역사 및 한국 술의 역사, 우리의 술 문화, 금주령, 술의 사회사 11페이지
    술은 언제쯤 생겼을까... 술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생각해 보는 일이지만, 이 술의 기원만큼 확실하지 않는 것도 없다. 인간이 우연히 발견한 천연과실의 발효액을 입에 넣었다가, 그 맛을 잊을 수가 없어 자신들의 지혜와 노동으로 만들어 내었다는 설이나, 유목시대에..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