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현대윤리학 개관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term exam 형식으로 만든 레포트입니다.
실제적으로 3개의 주제를 집약시켜놓았습니다

목차

1. 왜 도덕적이여야 하는가?
2. 현대 윤리학 개관
3. 현대 사회와 책임의 문제에 관한 윤리적 대안

본문내용

1. 왜 도덕적 이여야 하는가?
이 문제에 대한 답변은 ‘왜 도덕적 이여야 하는가’라는 당위성으로 출발하는 것이 아닌, 왜 도덕적으로 살아가는가? 라는 질문에서 답변을 얻으려 한다.
왜 도덕적 이여야 하는 가라는 질문에 포함된 도덕성에 대한 당위적 측면에 대해서는 동감할 수 없기 때문이다.
어디까지나 도덕이란 살아가는 여러 방법가운데 자신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규정하고 스스로 결단한 것들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도덕이라는 것 역시 사회화의 과정과 분리되어져 생각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물론 학습되어 체득되어 지는 것 이상의 불문율 같은 것이 도덕성에는 포함되어 있는 듯 보인다.
이는 종교적인 범위에서 이야기되어질 수 있는 것이며, 십계명이나 율법과 같아서 그러한 것들에 의문과 질문이 가해질 때 문제가 야기되어질 수 있는 것이다.

여하튼 인간은 왜 도덕적 이여야 하는가? 라는 문제에 대해서는 사회론적으로 접근하려 하며 더불어 인간관계론적 관점에서 각 시기별로 살펴보려 한다.
인간은 태어나서 영아기때는 별다른 윤리적인 목적의식이 없이 행동한다. 1차적인 욕구의 해결을 위해 울고 웃을 뿐이다. 이는 일방적인 교류관계로 쌍방적인 인간관계를 불필요로 한다.
그러다 유아기때 스스로 걷고 말하면서 행위라는 자발성을 얻게 되며, 그로 인해 부절 절한 행위를 했을 때 제재 받게 되고, 그러한 제재가 쌓여서 하나의 가치체계를 수립하게되는데 이러한 가치체계는 다분히 부모의 가치체계나 행동양식에 의해 영향을 받게되며, 그러한 것들은 사회적인 인습에 포함되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인습은 개인의 성향과는 별도의 것으로 강요되어 진다.
그러다가 청소년기 때에 자아가 확립되어가면서 기존에 부과됐던 윤리적 명제들에 대해 회의하게 되며, 이는 극도의 정의심 내지는 기존체제에 대한 도전의식으로 나타나게된다. 이러한 가치가 흔들리면서 자아의 존재는 더욱 혼미해지고, 이러한 공허함을 이기기 위해 특정 일이나 행위에 몰두하거나 동경의 대상이 되는 타인의 모습과 말투를 따라하는 모방심리 등을 보여준다.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