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생리] 근섬유의 종류와 특성

등록일 2003.07.0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수축속도의 차이
2) 대사적 특성의 차이
3) 신경학적 특성의 차이

본문내용

골격근 섬유는 유전과 활동기능에 의해 결정된다. 인체의 자세를 직립자세로 유지하기 위해 장시간 수축을 하는 다리의 근섬유는 점프를 하거나 100m전력질주를 하기위해 사용되는 근섬유와는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그 주요 분류기준은 전기적 자극에 대해 얼마나 빠른 수축 반응을 보이는 가에 달려있다. 즉 수축반응속도에 따라서 서근섬유와 속근 섬유로 나느어진다. 속근섬유는 수축반응속도가 서근섬유에 비해 두 배 이상 빠르다.
서근섬유는 미오글로빈 함량이 높아서 붉은 색을 띄고 있기 때문에 적근이라고도 하며, 속근섬유는 백근이라고 한다. 속근섬유 중에서도 서근섬유의 대사적 특성을 보다 많이 갖고 있는 섬유가 있는데 이를 중간근섬유라고 한다.
서근섬유(적근섬유) ; SO섬유또는 type 1섬유
중간근섬유 ; FOG섬유 또는 type11a섬유
속근섬유(백근섬유) ; FG섬유 또는 type11b섬유


속근 섬유는 수축속도가 빠른 대신 서근섬유에 비해 쉽게 피로해진다. 또한 인체의 여러부위에 있는 근육에 따라서 서근섬유의 구성비는 다르다. 종아리의 자세유지근육인 슬와근은 거의 서근섬유로 구성되어있는 반면 눈의 깜박거리는 운동을 담당하는 모양체근은 거의 대부분 속근이다.
서근섬유는 속근섬유보다 대체로 더 적은 힘을 발휘한다. 그러나 서근섬유는 에너지효율이 높아 동일한 에너지로 더 많은 힘을 생산한다. 그러므로 서근섬유는 에너지 공급량이 수행제한 요소가 되는 장시간 운동에 보다 적합하다.

1) 수축속도의 차이

두가지 주요 섬유형태가 서로 다른 수축속도를 갖고 있는 것은 미오신APTase의 활성도에 차이가 있다는 점에 기인한다. 미오신APTase는 근수축과정에 밀접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이 효소활성도가 클수록 더욱 빠른 수축속도를 갖게 된다고 생각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근섬유형태에 따른 미오신APTase활성도의 차이는 미오신 분자의 종류가 다른것에 기인된다. 즉, 서근섬유에는 slow myosin이 있으며 속근섬유에는 fast myosin 이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