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이론

등록일 2003.06.3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자아이론의 탄생
Ⅱ.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
Ⅲ. 자아발달의 여덟 단계
1. 유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희망)
2. 초기아동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의지력)
3. 유희기 : 주도성 대 죄의식(목적)
4. 학령기 :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자아정체감 혼란(성실성)
6. 성인초기 : 친밀 대 고립(사랑)
7. 성인기 : 생산성 대 침체(배려)
8. 노년기 : 통합 대 절망(지혜)
Ⅳ. 프로이드와 에릭슨 이론의 차이점
Ⅴ.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Ⅵ. 나의 견해

본문내용

Ⅰ. 자아이론의 탄생

프로이드 사후 정신분석이론에서 가장 놀랄 만한 발전은 자아심리학이라고 불리우는 새 자아이론이다. 프로이드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 자아를 인간행동의 조정자로 보았지만 그것을 자율적인 위치에 있는 조정자로 보지않고 언제나 이드(id)의 욕구에 보조적인 존재로 간주했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러한 입장과는 대조적으로 후기 일부 정신분석가들의 입장은 자아의 자율성을 고양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하트만은 자아가 선천적인 이드에서 파생되는 것이 아니라 각 체계는 유전적 경향성에 그 근원을 갖고 있으며 그 자체의 독립된 발달과정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교수인 로버트 화이트는 자아는 그 자신 고유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본능적인 만족과는 상관 없는 고유의 자아만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자율적인 자아만족은 과제를 수행할 때의 탐구, 조작, 효율적인 능력들과 같은 것들이다.

이 새로운 자아이론은 당시 많은 심리학자들에게 호응을 받았는데 그것은 심리학의 전통적 주제인 지각, 학습, 기억, 사고 등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과 비정상적인 환자들을 대상으로 하지않고 정상인의 행동을 강조했다는 점이다. 더욱이 자아이론은 고전적 정신분석학이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성격측면을 강조하는데 반해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면과 의식을 강조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 정신분석학 이론을 잘 정리한 인물은 아마도 에릭슨일 것이다.

에릭슨은 자아의 발달과 기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프로이드가 주장한 본능과 초자아에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에릭슨의 주요한 이론은 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것이다. 비록 에릭슨이 인간발달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욕발달 개념을 현대 사회학적, 인류학적, 물학적 자료에 비추어 체계화한 것이라고 주장하지만 근본적으로는 프로이드 이론과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에릭슨이 말하는 자아의 본질은 유전적·생리적 요인 외에 문화적·역사적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다. 이 자아는 창조적 자아라고 할 수 있다. 자아는 생애의 각 단계에서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새로운 문제들을 창조적으로 해결한다. 창조적 자아는 각 발달단계마다 선천적으로 갖추어진 내적 준비와 외적인 환경의 기회를 결합시킬 줄 알며, 좌절되었을 경우에는 다시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하고 노력한다. 이러한 자아는 갈등과 위기에 직면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발전한다. 자아는 인간의 성격구조에서 항상 주인의 역할을 담당한다. 자아는 대단히 강하고 탄력성이 있고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조정자의 역할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