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살인의 추억

등록일 2003.06.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줄거리
2.촬영
3.미장센
4.마치면서...

본문내용

▶미장센
영화의 구도에서 수평선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여야 안정감이 있다. 영화의 첫 부분에서 송강호가 고장난 차 대신 경운기를 얻어 타고 가는 장면에서 경운기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안정감 있어 보이고 무엇하나 이상할 것이 없다. 그러나 김상경이 박해일을 감시하다 깜빡 졸아 박해일이 버스를 타고 가는 장면에서 버스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지나간다. 잠에서 깬 김상경은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아 달아나는 박해일을 가만히 두고 볼 수 밖에 없다. 그렇지 않아도 긴장되는 장면에서 버스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지나가자 곧 무슨일이 생길것 같이 불안했다.
또 범인이 산속에서 누군가 지나가길 기다리고 있을때 송강호의 아내와 여중생이 스쳐 지나친다. 이 때에 범인과 두 여성은 삼각형 구도를 이루는데 굉장한 긴장감을 유발시킨다. 더구나 범인이 두 여성을 내려다 보고 있기 때문에 그 긴장감은 더욱 극대화 된다.
배우의 자세에 따라 우리의 반응은 달라진다. 박해일을 취조하는 장면에서 그는 정면으로 우리를 대한다. 정면 자세는 가장 친밀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박해일에게서 ‘정말 범인이 아닌가?’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만약 그가 3/4정도 몸을 돌리고 있었다면 우리는 그가 무언가 감추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