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공자(孔子)의 생애와 사상 분석

등록일 2003.06.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 공자의 생애

*공자의 사상
① 인(仁)
⑴ 대친(對親)의 인(仁)
⑵ 대인(對人)의 인(仁)
(3) 대기(對己)의 인(仁)
② 의(義)
③ 공자의 정치사상: 정명(正名)사상과 덕치사상
⑴ 정명(正名)사상
⑵ 덕치(德治)사상
④ 공자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공자는 주(周) 영왕(靈王) 22년(B. C 551) 경술년 11월 경자일에 노(魯)나라, 즉 현재의 산동성(山東省) 곡부(曲阜)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노나라의 대부(大夫)로 무용(武勇)을 떨친 바 있는 숙량흘(叔梁紇)이며 어머니는 안징재(顔徵在)라고 했다. 그의 어머니는 맹인이었으며 춤추는 여자였거나 무당이었다는 주장도 있다.
공자는 세 살 때에 아버지를 여의었으나 무사의 피를 받아 체구가 당당했고 보통사람보다 훨씬 컸다고 한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공자는 아버지와는 달리 무(武)를 멀리하고 문(文)에 기울었다. [ 열 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었다(十有五而志于學) ] 고 한 것은 그가 문화적 전승자로서의 길을 내디뎠음을 후일에 밝힌 것이다. 특히 공자는 어려서부터 예(禮)를 중시했고 예(禮)에 대한 것을 많이 배웠다. <사기(史記)>에 공자가 노자(老子)에게 예(禮)를 물었다고 한 것은 사실여부와는 다른 뜻으로, 중요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논어>에 보면 공자가 [어려서 자기는 천했으므로 잡일에 능통하다(吾少也賤, 故多能鄙事)]고 한 말이 있듯이 일찍이 그는 잘 태어나지 못했다. 뿐만이 아니라 그가 일찍이 누구에게 어떠한 학문을 배웠는지도 잘 알 수가 없다. 그러나 공자는 노에서 태어났고 노나라가 주(周)의 전통을 바로 이어받은 나라였으므로 주의 문화를 정통(正統)으로 삼고 이를 이어받고 더욱 발전시키고자 했으며 특히 주문화의 창설자 주공달(周公旦)을 존경했음을 잘 알 수가 있다.
20세 경에 결혼한 공자는 장자 이(鯉, 자는 伯魚)를 낳았으나 공자보다 일찍 죽었다. 공자의 까다로운 성격을 견디지 못해 부인이 도망갔다는 이야기도 있다. 그러나 기타 상세한 가정사정이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