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연극 요소에관해서

등록일 2003.06.3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연극적요소에 대해서 찾으시는 분이라면..좋은 자료가 될것입니다. 그외에도 연출에 관해서도 찾으시는분도 좋은자료가 될듯 하네요.

목차

연극이란?
기본적요소
기본적요소에 대한 자세한 설명
부가적 요소
연출에 대한 시대배경및 설명

본문내용

연극 이란 ? 배우가 연희(演戱) 장소에서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관객 앞에서 몸짓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
본질적 요소로서 흔히 배우 ·무대 ·관객, 그리고 희곡의 4가지를 든다

① 배우 : 연기자로서 연극의 핵심이고 연극이 ‘살아 있는 예술’임을 밝히는 가장 중요한 표시가 된다. 그러나 배우를 대신해서 인형(꼭두각시)이 대신하는 경우가 있고 가면(탈)을 씀으로써 인물을 가장하기도 한다. 희곡에 나오는 인물의 역을 맡아 무대에서 표정 ·몸짓 등의 동작과 대사로 극적 행위를 해 보이는 사람.
기원은 BC 6∼BC 5세기 무렵 고대 그리스 연극에서 비롯되었다. 당시는 히포크리테스(hypokrites)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대답하는 사람’이라는 뜻이었다. 디오니소스신(神)을 모시는 원무합창(圓舞合唱)에서 중앙의 지휘자가 합창단의 물음에 대답하는 형식으로 신(神)의 수난기(受難記)를 노래하였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으며 이것이 배우의 시초이다. 배우는 원래 직업인 또는 예술가라기보다는 생활 및 생산에 결부된 제례(祭禮) ·주술(呪術) 등을 관장하는 역할이었으며 신령과 동화(同化)하기 위한 무의식적인 변신(變身), 모방동작(模倣動作), 신지핀 것 같은 기도무용(祈禱舞踊) 등을 장기로 삼은 사람들이었다. 그 후 그리스 말기부터 로마에서 번성하던 극단은 중세에 이르러 그리스도교 지배로부터 탄압을 받아 르네상스시대까지 여배우가 허용되지 않음은 물론, 남배우의 역할도 남성인 선교사나 일반 신자 등 아마추어에게 맡겨졌다.
참다운 의미의 직업적 전문배우가 확립된 것은 르네상스 초기 이탈리아의 코메디아 델 라르테로 알려진 즉흥희극 상연 무렵부터라 할 수 있다. 16세기가 되어서도 엘리자베스조(朝)의 셰익스피어극에서는 여전히 여배우를 쓰지 않았는데, 이 무렵 유럽에서는 남자역을 남우, 여자역은 여우라 하였으며 이것이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신사(神事)와 깊이 결부되었던 고대와 중세 그리스도교시대는 별도로 치고, 배우라는 직업이 노예적 지위였거나 혹은 유랑(流浪)의 예인(藝人)이었으므로 사회적 지위가 낮았던 점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별차이가 없으며 이것이 예술가로서 인정받게 된 것은 19세기 말 이후의 일이다.

참고 자료

연극에 관련된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연극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