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와 페스탈로치에 대한 토론

등록일 2003.06.30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Q : 루소는 훌륭한 교육자임에도 불구하고, 여성교육의 측면에서는 전시대의 인식을 벗어나지 못했다. 그런데도 루소가 주장한 '여성교육'이 의미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A : 루소는 그의 저서 '에밀'을 통해 여자교육을 주장했다. 그것은 여성의 진정한 교육이라기 보다는 가정에서 조력자와 내조자로서의 역할을 강조한 교육이다. 오히려 전 시대에는 구체화되지 않았던 남성중심사상이 루소의 여성교육론을 통해 확실화 된 것 같기도 하다. 그렇지만 이것은 현대적인 관점에서만 루소의 사상을 해석한 일방적인 이해라고 생각한다. 당시 사회의 여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을 살펴볼 때, 루소가 여성을 교육의 대상으로 파악했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또한, 루소는 신앙적인 관점에서 여성의 역할을 파악하여 여자교육론을 주장한 것이다. 여성과 남성을 현재의 시각에서처럼 상하관계, 수직관계로 구분한 것이 아니라 여성과 남성의 성 구분은 자연의 법칙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것은 바로 신의 뜻인 것이다. 비록 여성의 수동적인 가정중심적인 교육만을 이야기하기는 했으나, 이것은 어쩌면 현대에서 여성의 능동적인 역할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많은 어린이들이 탁아소나 놀이방에서 부모님을 기다리고 있는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본다. 시대마다 주류가 되는 사상이 있고, 그 사상의 극대화는 루소와 같은 교육학자를 통해서 나타나기도 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Q : 루소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은?

A : 루소는 '아무 것도 하지 않으면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교사'를 이상적인 교사라고 생각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