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빌러비드] 빌러비드

등록일 2003.06.3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기억의 조각맞추기
Ⅲ. 역사는 누구의 기억인가
Ⅳ. 나아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6천만 명 그리고 그 이상 (Sixty Million and More)

Toni Morrison의 『빌러비드』는 아프리카에서 미국으로 노예들이 운송되는 과정인 중간항로(Middle Passsge)에서, 그리고 그 이후 미국대륙에 도착하여 노예생활 하에 비참하게 살해당하고 시체마저 제대로 묻히지 못해 이름도 흔적도 없이 죽어 역사에 기록되지 못한 "6천만 명 그리고 그 이상"이라는 말로 그 첫 페이지를 시작한다. 작가가 역사에 기록되지도 못한 이들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잊혀진 상처를 끄집어낸다는 비난을 들으면서 굳이 이 작품을 쓴 이유가 무엇일까?
흑인 노예 시이드가 자신의 딸인 빌러비드가 자신과 같은 노예생활을 경험하지 못하게 하려고 결국 살해하는 사건이 이 이야기의 중심사건이다. 이는 1850년 켄터기 주에서 도망친 흑인 노예 Margaret Garner가 오하이오 주에서 다시 붙잡혔을 때, 자식들이 다시 노예가 되기보다는 죽는 게 낫다는 생각에서 살해했던 실제 사건을 토대로 하고 있다. 자신들이 당한 고통을 자식에게 대물림하지 않기 위해서 자식을 죽이는 극단의 방법까지 택할 정도로 흑인들의 역사는 비참했다. 하지만 그 역사는 아무도 기억하려 하지 않는다. 가해자이자 역사의 서술자였던 백인들은 어두운 기억을 역사에서 아예 지우고자 했고, 흑인들 역시 자신의 끔찍한 과거를 기억하고 싶어하지 않았거나, 백인들의 기분을 거스르지 않고 타협하기를 원했다. 하지만 Toni Morrison은 『빌러비드』에서 노예제가 법적으로 금지된 후에도 여전히 존재했던 노예제를 기억하고자 한다. 노예제에 관한 한 미국사회는 '국가적인 기억상실증'에 걸렸다고 비판하는 작가는 수치스러운 역사의 과거를 기억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