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특강] 기한이익상실특약과 할부급부채무의 소멸시효의 기산점

등록일 2003.06.2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一.서설

二.본론
(一).근저당권의 결산기와 확정시기.
(二).포괄근저당의 유,무효.
◆소 결
(三).기한리익상실특약.
(四).할부급부채무의 소멸시효의 기산점.
◆채권자의사설
◆즉시진행설
◆중간설

三.결론

본문내용

二.본론
(一).근저당권의 결산기와 확정시기.
근저당이란 계속적인 거래관계로부터 발생, 소멸하는 불특정 다수의 장래채권을 결산기에 계산한후, 잔존하는 채무를 일정한 한도액의 범위내에서 담보하는 저당권을 말한다. 근저당권에 있어 '결산기'가 필요적 등기사항이 아닌 것은 알고 있었지만 결산기가 정하여지지않은 경우에, 피담보채권의 확정시기를 어떻게 정하여야하는 것인지가 궁금했다.
본사안에서 피담보채권의 확정시기가 정하여지지않아 원심에서 사건 근저당의 피담보채무가 음료대금의 변제로 소멸되었다고 주장할만한 여지가 생겼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근저당권의 확정시기'에 대해 임법은 따로이 규정하지않고 해석에 의해 해결한다. 다음 세가지경우에 근저당권의 피담보채권은 확정되는데, 첫째, 결사기가 정하여져있으면 그 기간 도래시에 잔존채권으로 확정되고, 둘째, 근저당권자의 경매신청시에 확정되며, 셋째, 채무자 또는 물상보증인의 파산시에 확정된다고한다. 그렇다면 본 사안에거는 그 결사기가 정하여 있지않으므로 피고가 경매신청을 한 시기가 바로 피담보채권의 확정시기가 된다고 보여진다.

(二).포괄근저당의 유,무효.
본사안의 근저당은 근저당중에서도 특이한 포괄근저당이라 보여진다. 사안에서 원고와 피고는 그 피담보채무에 대하여 "현재 부담하고 있거나 장래 부담하게 될 단독, 혹은 연대채무, 보증인으로서 기명날인한 차용금증서, 각서 지급증서상의 채무와 어음, 수표상의 채무, 기타 상거래로 인하여 생긴 모든 채무"라고 정하고 있어 열거된 내용의 채무뿐아니라 상거래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일체의 채무를 담보한다고 하였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곽윤직.물권법.2000.박영사
이상용.물권법.1997,법문사
곽윤직,민법총칙.2000,박영사
김준호.민법강의.2000.법문사
김형배,민법강의.2002,신한사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판례평석] 기한이익상실약관과 소멸시효의 기산점 5페이지
    4. 판결요지[1] 기한이익 상실의 특약은 그 내용에 의하여 일정한 사유가 발생하면 채권자의 청구 등을 요함이 없이 당연히 기한의 이익이 상실되어 이행기가 도래하는 것으로 하는 것(정지조건부 기한이익 상실의 특약)과 일정한 사유가 발생한 후 채권자의 통지나 청구 등 채..
  • 기한이익 상실(acceleration) 통보 사례 4페이지
    기한이익 상실 조항(acceleration clause)은 채권자의 이익을 위협하거나 손상시키는 채무자의 행위로부터 채권자를 보호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그러나 이 조항이 은행의 상업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목적 등으로 남용되어서는 안 된다. 기한의 이익을 상실시키는 ..
  • 약관규제법하에서의 금융기관표준약관의 기한이익상실조항 (The Terms of the Forfeiture of Benefit of Time in the Approved, Standard Form Contracts of Banks.) 22페이지
    Korea has the Act of Control of the Standard Form(Enactment 1986.12.31, Act No. 3922; partly Revised 2001.3.28; I call this act as ACSC after this). ..
  • 연구논문 : 계약금이 수수되어 해제권이 보유된 계약과 채무자의 기한의 이익 포기 (Articles : A Contract which the Right of Rescission is Reserved in the Transfer of Earnest Money and Debtor`s Abandonment of the Contract Term Benefit) 38페이지
    계약당사자 일방이 이행기가 되기 전에 상대방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일방적으로 이행에 착수한 경우에 민법 제565조 제1항이 정한 해제권이 소멸하는지가 문제되는 소송사례가 있다. 이에 대하여 판례는 이행기의 약정이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행기 전에 ..
  • 기한의 이익 5페이지
    기한의 이익Ⅰ. 의의기한의 이익이란 기한이 존재하는 것 즉 기한이 도래하지 않음으로써 당사자가 받는 이익을 말한다. 그런데 민법상 기한의 이익은 법률행위 부관으로서의 기한이 아닌 채무 이행기한과 관련되어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제153조, 제388조 참조), 기한의 이익..
  • 채무자의 기한이익 상실통지서 1페이지
    채무자의 기한이익 상실통지서 한글 파일 양식입니다.채무자의 기한이익 상실통지서를 작성하실 때 유용한 양식입니다.인적사항 및 내역 등을 기재하시면 됩니다.
  • 민법총칙에서의 무효와 취소, 조건과 기한, 기간, 소멸시효 3페이지
    1. 무효 무효란 법률요건으로서의 법률행위에 부여되어야 할 법률효과가 처음부터 전혀 발생하지 않은 것을 말한다. 반면 취소는 법률행위가 일단 유효한 법률행위로서 효력을 발생하였으나 후에 법률행위가 있었던 때에 소급하여 효력을 잃게 되는 것을 말한다. 무효와 취소는 법..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민법특강] 기한이익상실특약과 할부급부채무의 소멸시효의 기산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