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공학] GMO의 유해가능성과 견해

등록일 2003.06.29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해성만을 중심으로 여러근거를 제시한 글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인체 유해성
유전자 조작과 관련 사례들
생태계 교란의 우려성
종교적인 문제
생명특허 문제
GMO기업의 종자독점으로 인한 국제 무역분쟁초래
소비자의 알 권리와 선택할 권리의 침해
사회적 동의가 전혀 없었다는 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대부터 사람들은 식량을 확보하기 위해 재배, 사육, 저장, 가공 등의 방법을 강구해왔다. 인간의 욕구를 보다 더 충족시키기 위해 맛이 좋거나 다수확이 가능한 우수한 성질의 품종을 개발해 왔고 그것이 기여한 바는 크다. 하지만 현대에 이르러서는 단순한 품종들의 교배나 육종을 통하는 것이 아니라 아예 유전자 조작이라는 것을 통해 고전적 방법으로는 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종의 개발이 가능해진 것이다. 유전자 조작을 통해서 자연에 생존하는 생물종과 다른 생물체를 탄생시켰을 때 이런 생물들을 재조합 생물체(GMO, 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라고 부른다. 교배기술과 유전자조작기술은 더 좋은 식품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해 더 우수한 성질을 생명체에 불어넣는 기술이라는 점에서 공통된다. 그러나 전통 육종기술은 교배에 의존하므로 교배가 불가능한 생명체에서는 절대로 유전적 성질을 옮겨올 수 없으나 유전자조작 기술은 교배가 불가능한 생명체 사이에도 유전적 성질을 주고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이처럼 유전자조작 식품은 오랜 기간 섭취한 경험을 통해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 식품들과 달리 완전히 새로운 식품이기 때문에 태생적으로 찬반양론이 생길 수밖에 없다.
GMO의 근본적인 문제는 그 유해성에 대해 검증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상업화를 막기 어렵다는 것, 인간이 생명체를 조작하는 데서 인류의 본원적인 두려움을 자극하는 것, 아직 정착화 되지 않아 거부 세력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다. GMO가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현 시점에서 우리 세대부터 시작해서 몇 세대까지는 합법적인 생체실험 대상자가 되어 후대에 봉사를 하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참고 자료

유전자조작식품 반대 생명운동연대(http://my.dreamwiz.com/antigmo/intro.htm)
기독교대한감리회(http://kmcweb.or.kr/)
부다피아(http://www.buddhapia.co.kr/)
유전자조작식품 반대 생명운동연대(http://my.dreamwiz.com/antigmo/intro.htm)
한국유전자검사센타 (http://www.kgac.co.kr/)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