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종교가 가진 교육적의미

등록일 2003.06.2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첫째, 종교교육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둘째, 종교교육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일상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종교교육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종교교육은 민족성과 정체성에 영향을 미친다.

본문내용

'종교가 가진 교육적 의미'라는 주제에 대한 개념과 그 결과를 알아보려면 먼저 '종교'와 '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려야 하겠다. '종교'란 인간의 정신문화양식의 하나로 인간의 여러 가지 문제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에 관하여 경험을 추월한 존재나 원리와 연결지어 의미를 부여하고 또 그 힘을 빌려 통상의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인간의 불안, 죽음의 문제, 심각한 고민 등을 해결하려는 것이다. '교육'이란 동양적어원에서 보면 '매를 가지고 아이를 길들인다' 이며 서양적어원에서 보면 '빼어낸다, 끌어올린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말하자면 '교육'은내부적 능력을 개발 시키고 미숙한 상태를 성숙한 상태로 만든다는 의미이다.
즉, 인간의 기본적인 성향과 문제점등을 해결하려는 정신문화양식을 가지고 인간의 내부적 능력을 개발시키며 성격을 변화시키고 도덕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 등이 '종교가 가진 교육적 의미'라 하겠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을 중심(압축)으로 한 종교의 교육성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종교교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첫째, 종교교육은 아동과 청소년들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도덕이란 한 개인이 속한 사회집단이 요구하는 표준에 일치하려는 행동의 태도를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청년기의 도덕적 발달은 매우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인격형성의 기본요소라 할 수 있다. 아동기적 행동규범에서 성인 사회에 적합한 도덕 규준에 맞는 행동양식을 갖추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도덕관의 혼란과 갈등의 시기인 청소년기의 종교교육이 도덕성 발달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끈다는 것이다. 미국에서는 훌륭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으로서 종교교육을 강조하고 그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다. 일본에서도 종교교육이 보다 급속하게 확산되고, 보다 근본적인 종교심성 자체에 대한 관심은 점점 더 교육적 대상으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중, 고등학교 교육에서의 종교교육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관한 실태 조사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종교는 인간의 마음속 깊이 평화를 심어준다"라는 설문에, 예(65.3%), 아니오(13.7%), 모르겠다(21.0%)이고, "종교의 가르침은 도덕적으로 아주 중요하다"에 관해서는 예(55.5%), 아니오(26.4%), 모르겠다(18.1%)로 과반수의 학생이 긍정적이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살펴 볼 때, 종교가 도덕적 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가정교육,학교교육 및 종교교육이 도덕의식에 미친 영향에 관한 조사연구: 중,고,대학생을 중심으로 -장병용
고등학생의 종교적 성향과 일상생활태도와의 관계 -안강익
히브리민족의 종교교육이 근대 이스라엘교육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이용길
아동의 교육적 배경과 도덕적 판단과의 관계 -김영숙
이상 중앙대학교 석사과정 논문집
종교교육 실태분석 -정신문화연구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