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생활] 호칭어와 지칭어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언어 예절 중 호칭어와 지칭어
친인척 간 호칭과 지칭
시부모와 며느리
처부모와 사위
남편
동기와 그 배우자
숙질 사이
사돈사이
자신 기타 타인등

본문내용

현대의 우리말 사용에서 드러난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다른 사람을 부르는 호칭어와 다른 사람을 가리키는 지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우리말의 호칭어와 지칭어들은 대체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 즉 사회적 관계를 반영하여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으므로 상대방에 따라 말을 가려서 사용하게 되어 있다.
호칭어는 상대방을 부르는 말이므로 상대방과의 직접적인 감정 교류가 있게 된다. 서로 마주보고 부르게 되므로 상대방이 기대하는 호칭어대로, 즉 우리 사회의 약속대로 불러 주지 않으면 감정을 상하게 할 우려도 있고 의사 소통에 지장을 주며, 사람과 사람의 관계로 이루어지는 사회 질서가 무너질 수도 있다.
호칭어 가운데 특히 가정에서의 호칭어가 혼란스러워 의사 소통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세대간의 차이, 지역간의 차이, 집안간의 차이, 사회 변화로 인해 생긴 혼란이 있는 경우에도 공적인 장소에서는 표준 화법에 맞는 호칭어를 사용해야 한다.
다른 말의 경우에도 말에 그 사람의 교양과 품위가 나타난다고 하지만, 특히 호칭어·지칭어는 가정에서 어른들이 쓰는 것을 듣고 배우게 되는 것이므로 가정 교육이 반영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런 말을 잘못 사용하면 자신의 교양뿐만 아니라 집안 전체의 교양을 평가받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