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건축] 한국목조건축

등록일 2003.06.28 압축파일 (zi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이거 하느라고.. 밤 샜던 기억이 나네요..
에이쁠 받은 리포트인데..
교수님이 에이쁠 가지고도 아까울 정도라고..
그만큼 칭찬 많이 해주셨어요..^^
원래는 중간에 빈 공간이 있었는데.. (사진붙였던곳..)
중간에 빈공간 있으면.. 쪽수 채우기라고 하실까봐..
지워버렸어요..
중간중간에 사진 첨부 하셔도 좋을 듯 하네요..^^
그럼.. 공부 열심히 하시구요..
리포트 잘 써가세요..^^

목차

1.머리말
2.시대별 목조건축의 양상 및 종류
3.한국목조건축의 양식
4.목조건축의 구조
5.한국목조건축의 특성
6.현존하는 오래된 목조건축에 대해서
7.답사기
8.꼬리말
9.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등학교 1학년때 수학여행을 경주로 갔다. 그 때에 불국사를 구경하였다. 나는 대충 훑어보고가려고 했다가, 국사를 담당하시던 담임선생님께서 부르셔서 다른 선생님과 함께 담임선생님이 설명을 들었다. 그 당시에 주심포 양식이였는지 다포 양식이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러한 용어도 들었고, 지붕도 팔작지붕이니 맞배지붕이니 하는 말을 들었었다. 그 당시에는 아무 생각도 안 하고 들었었는데, 지금 생각해 보니 지붕의 형태나 포의 양식 등이 따로 있고, 시대별로 다르다는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지난해 겨울에 춘천에 있는 청평사를 갔다 왔었는데, 청평사도 목조건물이라고 한다. 그 곳에 계시는 안내원 아저씨에게서 설명을 들었는데, 그 때에서 다포 양식을 들었었다. 그러나 그렇게 설명을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이 리포트 과제물을 하기 전까지도 이름만 알고 있었을 뿐 자세한 내용은 모르고 있었다. 어느 부위가 포인지, 이것이 무엇인지 하는 것 또한 모르고 있었다.
들어 보기만 하고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는 것이 너무 부끄러웠다. 그리하여 우리나라 목조 건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고, 또 6개의 주제 중에서 제일 관심이 깊었던 것이기도 하여서 6개의 주제 중에서 "한국 목조 건축"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번에 이 주제에 대해 조사를 하기 위해 경상북도 영주시 부석면에 있는 '부석사'하고, 서울시 중구에 있는 '덕수궁'하고, 서울시 종로구에 있는 '경복궁' 이렇게 세군데 답사를 다녀왔다.
'부석사까지 가는 것은 너무 멀리 갔다 오는 것은 아닐까?', '서울에 가까운 아무곳이나 가서 답사하면 되지, 꼭 거기까지 갔다 올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었다. 고려시대 중기에 지어진 무량수전. 현재 고려시대 중기에 지어진 목조건축물은 찾아보기가 힘들다. 이러한 이유가 나를 무량수전을 보고 싶다는 욕심을 만들었고, 그래서 저 멀리 경상북도 영주에 있는 부석사를 다녀왔다. 그리고 한 군데로는 부족한 거 같아서 서울에 있는 덕수궁하고 경복궁도 다녀왔다.
그리고 여러 가지 목조건축물의 양식과 목조건축물의 구조, 시대별 목조건축물의 흐름 등에 대해서도 조사를 하였다. 양식이나 구조를 단순하게 보았었는데, 단순하게 보아서는 안 되었었다. 종류도 많았을 뿐더러, 그 제작배경이나 시대상황이 그러한 양식을 만들게 하였고, 정교하게 하나하나 만들어진 것을 보고 조사하면서 참으로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대단하였다는 것을 엿 볼 수 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