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정책] 착근성(뿌리내림)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개 념
Ⅱ. 공간적 차원에서의 뿌리내림
Ⅲ. 부동산 정책적 측면에서의 고려

본문내용

Ⅰ. 개 념

'지역적 뿌리내림(Embeddedness)'은 '착근성' 혹은 '배태'라고 해석되기도 한다. Embeddedness는 폴래니(Polanyi)에 의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어, 마크 그라노베터(Mark Granovetter)가 본격화시킨 개념이다.
'착근(着根)'의 사전적 개념은 ①(옮겨 심은 식물이) 뿌리를 내림, ②(사는 곳을 딴 데로 옮겨) 제대로 자리 잡게 됨이라 정의되어 있다. 또한 'Embed'는 ①깊숙이 박다, 파묻다, ②(마음 속 등에)깊이 간직하다 등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는 '뿌리내림'의 개념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 개념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 여러 학자들이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Harrision은 '공급자와 고객간의 기업간 연계에서 단순한 계약관계를 초월하여 비공식적인 연결이나 신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Grabher는 '협력과 경쟁이라는 역설적인 조합관계도 결국 착근성의 결과라고 여길 수 있다. 결국 착근성이란 거래관계를 갖는 기업의 경제적 행동과 결과가 지역의 사회 문화적 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언급했다. 그라노베터(Granovetter)는 인간의 경제행위를 분석하는데 있어서 신고전경제학과 구별되는 시각을 제시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경제적 행위는 신고전경제학자들이 생각하듯이 합리적이고 원자화된 개인들의 이익추구 과정으로만 설명될 수 없으며 행위는 항상 현재 개인이 맺고 있는 사회관계 혹은 인간관계의 연결망(network)에 배태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음에서 이러한 'Embeddedness'를 '공간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나아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 등의 '부동산 정책'과 연계하여 알아보기로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