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행정학의 발달과정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행정학 연구의 출발
1. 교육기관 설치
2. 현장보급의 강화
3. 저술활동 시작
4. 연구단체 결성
Ⅲ. 행정학의 정착과 발전
1. 행정학 연구의 정착
2. 행정학 연구의 발전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행정학은 왕조시대의 행정기술이나 실학의 행정학적 학술성에도 불구하고 역사적 연속성을 유지하지 못한 채 단절되고 말았다. 이는 멸망과 일제의 강점·미군정의 실시 등과 같은 역사적 이유에 근거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일부 행정구역명칭이나 부처명칭에서 고려왕조나 임시정부의 유산이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에서는 전적으로 단절적이라고 하기 어렵다. 반면에 이러한 행정현실의 전통성에 서구적 행정학 연구가 따라가지 못한 것은 아쉽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행정학 연구는 서구적 행정학을 그대로 도입한 것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다.


Ⅱ. 행정학 연구의 출발

우리나라의 행정학 발전과정은 그 출발부터 미국식 행정학을 도입하는 것이었다. 해방 후 미국과의 교류가 잦아지면서 1950년대 후반부터 구체적으로 도입을 위한 구체적 준비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준비단계는 1970년대에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정착되기 시작했다. 따라서 여기서는 1950년대 후반부터 60년대에 이르는 대표적인 미국행정학 도입 노력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1. 교육기관 설치
1946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행정학과를 시작으로 2년 후에는 부산대학교에, 1955년에는 고려대학교와 중앙대학교에 행정학과를 개설하여 행정학 교육을 담당하게 하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