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와 OSI] ISO와 OSI7계층의 정의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ISO란
OSI계층이란
① Application Layer(응용 계층)
② Presentation Layer(표현 계층)
③ Session Layer(세션 계층)
④ Transport Layer(전송 계층)
⑤ Network Layer(네트워크 계층)
⑥ Data Link Layer(데이타 링크 계층)
⑦ Physical Layer(물리 계층)

본문내용

ISO란 국제표준기구의 약자로 1946년 19월에 25명의 국제표준단체 대표자들이 참석한 런던의 한 회의의 결과로 1947년 2월 창설 되었다. 현재 88개국의 국가 표준단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중 73개 회원단체와 15개의 대리회원단체가 있다. ISO의 목표는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교환을 용이하게 하고 지적, 과학적, 기술적, 및 경제적 활동의 협력을 목적으로 전세계의 표준화 및 관련 활동의 개발을 촉진하는 것이다.

OSI계층이란 Open System Interconnection의 약자로 개방형 시스템 상호접속을 위한 참조모델이며, 서로 다른 컴퓨터나 정보기스템간의 연결 및 정보교환을 위한 표준화된 절차로써 OSI(Open System Interconnection)는 통신의 규약 그 자체를 결정하기 전에 통신 시스템 그 자체가 어떠한 구조를 가질 것이라는 점을 규정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이렇게 해서 OSI참조 모델이 탄생하게 되었다. 1977년에 ISO(국제 표준화 기구)에 의해 발표되어 1984년에 CCITT(국제 전기 전화 자문 위원회)에 승인된 통신 규격의 표준화를 꾀하기 위한 규격이다. OSI모델은 시스템을 상호 접속하기 위한 규격을 개발하는 공통의 기반을 제공한다. 물리적인 접속을 위한 규격에서 업무 처리에 필요한 규격까지 7개의 계층으로 나눠 통신에 필요한 처리 기능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7개의 계층은 물리/데이터링크/네트워크/트랜스포트/ 세션/프리젠테이션/어플리케이션으로 나눠진다. 각 계층마다 하나 위의 층 또는 하나 밑의 층에 대한 인터페이스와 통신 대상이 같은 층과의 연락 방법(통신 프로토콜)이 규정되어 있다. 이것에 의해, 다른 기종 간의 접속이나 통신이 가능해진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