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야 고대 도시의 유적지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온두라스의 코판 유적지
2. 과테말라의 티칼 유적지
3. 멕시코의 팔렌케 유적지
4. 멕시코의 치첸 잇사
5. 멕시코의 욱스말

본문내용

1. 온두라스의 코판 유적지

‘물의 신전’은 독특한 형태를 지니고 있는데, 사각형의 스테디움같은 신전 계단부분 위쪽으로 앉아 있으면, 물이 풍부했던 시기엔 계단 아래 부분을 진짜 물을 채워서, 물의 세계에서 신이 떠오르는 것처럼 보이게 했던 것이다. 이후 물이 부족해진 이후로는 사람들에게 어스름한 밤에 환각작용을 이용해 물이 차 있는 것처럼 보이게 했고, 신전 곳곳엔 물의 세계와 수면 위의 세계를 상징하는 조각들이 보인다. 그곳 한 켠에는 역대 왕들의 모습이 새겨진 사각형의 돌이 있다.
물의 신전 뒤편에는 왕족이 살던 주거지와 왕의 무덤이 있고, 뒤쪽 너머에는 왕족의 주거지가 있다. 물의 신전 옆으로 돌아가면 마야의 축구장과 더불어 거대한 계단을 책으로 만든 또 다른 신전이 나타난다. 그들의 역사를 계단 전체에 부조로 새겨놓은 것인데, 현존하는 마야의 유적 중에서 가장 많은 내용의 문자가 새겨진 곳이다. 초창기의 고고학자들이 무너져 있는 상태에서 제대로 조립을 하지 못한 관계로 조각그림 맞추기 하듯 재조립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야의 문자가 제대로 해석이 다 되지 못한 상태에서 계단신전의 내용을 다시 조립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 이라고 할 수 있지만 중간중간 보여지는 조각들은 섬세함으로 감탄시킨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멕시코중남미문화] 마야 문명 유적지 9페이지
    30m가 넘는 열대의 울창한 정글 위로 회색 피라미드의 머리가 보인다. 그것은 무엇을 지향하기에 저토록 정글 위로 고개를 내밀고 있는 것일까? 이곳은 마야문명의 시원지인 과테말라의 티칼(Tikal) 유적지. 이곳에는 그 어..
  • [유적] 라틴 아메리카의 유적지 9페이지
    치첸이차에서 제일 먼저 보이는 피라미드는 「캐슬 피라미드」이다. 이름 그대로 웅장한 성채(城砦)를 닮은 피라미드이다. 길이 55.3m의 정사각형으로, 전체 높이가 23m나 되는 「캐슬 피라미드」는 모두 9 개 층을 이루고 ..
  • [문화] 마야문명 7페이지
    . 마야 문명의 발견 1839년 어느 날 백인 두 사람이 온두라스와 과테말라 국경지대에서 카모탄 골짜기를 지나고 있었다. 두 사람 뒤를 인디오 짐꾼 몇 사람이 따랐다. 그곳은 오래 전부터 온두라스·과테말라·엘살바도르 게릴라..
  • [사학] 잃어버린 마야문명을 찾아서.. 9페이지
    결말 고대 문명이라 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중국 문명, 인도 문명만 생각 하는 경우들이 많다. 나 역시 마야와 잉카 문명인 안데스 문명에 대해선 다른 문명보다 무지한 상태였다. 그만큼 접하..
  • 팔랭케 유적지에 대한 자료 11페이지
    팔렝케는 에스파냐어로 ‘울타리로 둘러쌓은 성채’란 말로 이 지역에서 는 올툴룸이라고 부른다 치아파스 주의 열대 정글에 있는 팔렝케 유적은 녹음이 우거진 나무로 뒤덮여 있어서 약 800여 년이나 되는 오랜 세월동안 사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