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산문] 포스트모던이론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미 산문' 시간에 쓰는 교재의 포스트모던 파트 영어로 된것을 번역, 정리 한것입니다. 며칠간 고생해서 한것이니 도움 많이 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그냥 포스트모던이 뭔지에 대한 설명도 잘 해주는 레포트입니다^^

목차

1.Undecidability
2.A new enlightenment
3.Dissemination
4.Little and Grand narratives
5.Simulation
6.Depthlessness
7.Pastiche
8.The Unpresentable
9.Decentring

본문내용

[The Postmodern]
-postmodern이란 용어는 after(=post) the contemporary(=modern)에 무엇이 올 것인가 하는 의문을 제기한다. 즉 현대 후에 올 세상의 성질을 생각하도록 환기시키며 동시에 역설적으로 그것이 무엇인지를 나타낸다.
-이러한 시간의 역설은 곧 postmodern이 역사 구분의 일정한 기간으로 생각될 수 없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정의될 수 없으며 거대담론의 총체적 표현과 조리 있는 이론적 설명을 거부한다.

# A Postmodern Vocabulary
★ Undecidability (결정 불가능성)
-postmodern에 대한 많은 해석이 있으나 어느 것도 선택하여 단정지을 수 없다.
ex)'The Cretan liar' paradox :“나는 거짓말쟁이 이다.” (-> True or False?)
-기존의 이성주의와는 달리, postmodern에서는 논리적 법칙의 미결정적 요소를 당연히 받아들이므로 신, 진리, 이성, 법에 대한 전통적 가치가 모호하게 인식된다. 이는 다시 생각하고 의문점을 갖는 현상으로 이어진다.
-postmodern에서의 Undecidability는 단순히 결정 가능성에 대한 거부가 아니라 결정 불가능성의 가치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다.
*20세기 중반의 신비평과의 비교; 신비평에서 텍스트의 문학적 가치는ꡐ다양한 충동들의 화해ꡑ나ꡐ대립하는 힘들의 균형’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postmodern의 비평은 결정 불가능성이 근본적으로 화해나 균형의 원리를 훼손시킨다.
-텍스트를 분열시키고 어지럽힘-> 단지 하나의 결론으로 귀결된다는 문학의 원리를 제거

참고 자료

An introduction to Literature, critisism and Theory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