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시아사회와 문화] 동남아 10개국의 교육현황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범위에는 버마,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부르나이, 필리핀 등 10개국이 열거되고 있다.
동남아시아는 과거, 서구열강의 침략의 대상이었다. 동남아시아에 정치․경제․문화적으로 커다란 결과를 가져왔다. 동남아시아인들은 자신들이 억압되고 착취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식민지배에 저항하였다. 맨 처음 저항에 나선 이들은 전통적 교육을 받은 식자층이었다. 그 뒤를 이어 등장하는 신식교육을 받은 새로운 지식층은 서구의 사상을 도입하여, 일부는 순수한 민족주의적 입장에서, 또 다른 일부는 공산주의의 이념으로 무장하고 식민통치에 항거하였다. 항거에도 불구하고 요지부동으로 보였던 식민세력은 일본군에 의해 힘없이 무너졌다. 대전이 끝나자 식민세력은 재기를 시도하지만 동남아시아 각국은 이를 물리치고 차례차례 독립을 획득하였다. 독립한 각국은 잠시 전후의 냉전체제에 휩싸여 정치적 혼란을 겪었으나 1970년대부터는 점차 안정을 되찾고 이제는 경제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한국과 지리적으로나 사회, 경제적으로 많은 연계를 하고 있다. 그러나 가깝고도 먼 나라인 것은 사실인가보다. 아직 한국에서의 동남아시아에 대한 쳬계적인 연구가 자리를 잡지 못하였고, 정보들 또한 풍부하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이다. 그렇다고 가까운 이웃나라인 동남아시아의 정보에 소홀해 질 수는 없다. 요즘은 세계화 시대로 모든 나라와 자유로이 교역할 수 있는 여건이 되었다. 때문에 그 나라를 알고 이해해야만 한다. 동남아 10개국의 교육제도를 통해 한국의 교육과 비교 해보고 어떤 점이 다른지 살펴보자. 교육은, 개인의 경우에는 생애에 걸친 막힘 없는 진로설계와 평생학습 기회를 확대하게 해줌으로서 삶의 질을 높여주고, 사회적으로는 사회 통합력 제고, 능력사회 구현 촉진과 함께 산업전반의 노동생산성 증대에 기여하는 역할을 한다. 또 국가 차원에서는 부처간 정책추진의 효율성을 확보함으로써 국가경쟁력을 높여주는 커다란 역할을 한다. 때문에 어느 나라의 교육에 대해 알아본다는 것은 곧 그 나라의 미래를 엿 볼 수 있는 첫걸음인 것이다. 동남아시아국가의 사회적인 제도 중에서도 교육제도에 대한 현황을 통해 조금이나마 동남아시아를 이해해보는 바램으로 동남아 각 나라마다의 교육의 특징을 알아보기로 하자.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