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학] 소련 환경문제 형성과 러시아의 문제계승 구조 고찰

저작시기 2003.12 |등록일 2003.06.28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대학원 수업 <러시아 사회론>에서
A받은 기말 리포트입니다.
부디 여러분은 A+ 받으시길...

소련에서 러시아까지의
공산주의 환경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고찰로
고생 많이 했습니다.

목차

1. 페레스트로이카와 환경문제

2. 구소련 사회에서의 환경문제 원인
1) 이념적 원인
2) 정치-경제적 원인
3) 군사적 원인

3. 환경문제의 러시아의 계승
1) 의식의 관성
2) 경제적 원인의 계승
3) 군사적 원인의 계승

4. 결 론

본문내용

오늘날 러시아가 당면하고 있는 환경문제는 옛 소련으로부터 물려받은 값비싼 대가이다. 현 시점에서 대중적 경각심과 환경활동이 증가한다고 해도, 러시아인들의 생활환경은 앞으로 수세대동안 이러한 유산에 의해 심각한 영향을 받을 것이다.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스탈린 시기 달성되었던 강력한 생산증대는, 강제노동을 포함한 원자재 사용의 증가를 통해 생산을 쥐어짜내면서, 아주 낮은 수준의 기술력에 크게 의존하고 있었다. 엄청난 산업폐기물과 환경파괴는 그러한 광범위한 생산증대의 필연적 결과였다. 소련의 산업은 기본적으로 비능률적이고 낭비적인 것으로 남아 있다. 현실은 이들이 혁명과 함께 채택했던 마르크스주의의 이상적인 환경관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으며 그들의 사상은 그저 다른 하나의 이론적 한계 및 모순에 불과했음이 증명되었다. 옛 소련 전역에 널려 있는 군사시설은 핵 오염원으로서 널리 알려져 있다. 수십 년 동안, 소련 해군은 주요 수역 근처 공공연한 장소에다 방사성 폐기물을 방치해 왔고, 정책적으로 해제된 핵잠수함들을 낮은 수역에 침몰시켰다. 이는 경제적인 요인과 맞물려 그들을 제대로 해체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이 부족해서였다.
러시아의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측면에서 가지고 있는 환경문제의 잠재적 요소들은 구소련의 악령에서 못 벗어나 복합적으로 결합, 재앙을 일으킬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경제문제와 핵문제가 결부되어 의도적인 사보타지로 환경이 크게 위협 받았던 적도 있다.

참고 자료

Pavel K. Baev, "Russia as Security Disaster Area: Possible Conflicts and Interventions in 2015", The Korean Journal of Defense Analysis, Vol. 14, No. 1, (Spring 2002).
강혜련 , 『러시아 국가와 시민사회』, 서울: 오름, (2002). <미발표???>
이정전, 『녹색 경제학』, 서울 한길사, (1994).
한종만, '동북아 환경문제에 관한 지역협력 방안 연구: 러시아의 환경실태와 환경정책', (학술진흥재단 연구과제, 1996)
허남훈, 『국가발전과 환경』, 서울: 동화출판 (1995).
Washington Post, February 11, 2001.
한국일보, 1993년 3월 2일.
대한매일, 2003년 2월 8일.
세계일보, 2001년 4월 26일.
동아일보, 4월 26일.
조선일보, 1997년 12월 5일.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