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여성의 건강에서 간호사의 역할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는 고등학생 때까지만 해도 간호사라고 하면 의사의 일을 보조하는 존재, 의사에 거의 종속되다 시피 한 존재로 인식해 왔습니다. 그래서 간호사는 의사가 일을 주지 않으면 병원에서 할 일이 없는 사람들이라고만 생각해 오다가 제가 직접 간호학과를 오고 보니 제 생각과는 정 반대로 굉장히 자주적인 존재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입원한 환자들을 가장 많이 접하는 사람이 간호사이고, 항상 환자와 함께하고 그들의 곁에 있어주는 사람 역시 간호사였던 것입니다.
물론 남자들에게도 그렇겠지만 여자들에게 있어 간호사는 간병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성과 같은, 그리고 그 외 여성들이 언급을 꺼려하는 분야의 지식을 그 누구보다도 잘 알고있고, 그런 이유로 실제로 간호사는 병원에서 환자들과 가장 가까운 존재라고 하겠습니다.
서양 의학이 오늘날과 같이 발전한 것은 얼마 안되었지만 간호는 어쩌면 의학보다도 더 긴 역사를 가지고 있는 지도 모릅니다. 고대 원시인들이 언어조차 가지고 있지 않을 때, 자신의 부족들 중 아픈 사람들을 걱정하고, 그들만의 방식으로 병자를 돌본 것부터가 간호의 시작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랜 전통을 가진 간호가 어쩌다가 의사들의 의학에 밀리고, 고등학교 때까지 내가 가졌던 그런 생각을 일반인들에게 심어주게 된 것인지. 이렇게 일반인들에게 인식이 되어버린 간호사의 모습을 바꾸기 위해서는 간호사도 전문분야를 공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환자를 대하고, 사회로 진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