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통금시간으로 보는 여성에 대한 성차별.

등록일 2003.06.27 MS 워드 (doc)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통행금지를 주제로 하여 남성과 여성의 차별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남성과 여성의 성차별에 대해 조사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서론.
1.통행 금지에 대해서
2.성차별
3.성차이
4.사회적 성차

본론
1.여성의 관점.
2.남성의 관점.
3.부모님의 관점.

결론.

본문내용

1982년 1월 5일 새벽 4시를 기해 1945년 9월부터 37년간 계속된 야간 통행금지 조치가 일부 전방의 접적 지역과 후방 해안지역을 제외한 전국에서 일제히 해제되었다. 이로써 그 동안 유보되었던 국민의 권리가 회복되었고, 인신 자유의 구속 수단이 줄어들었으며, 한국 사회는 군사정권의 획일적이고 억압적인 사회에서 다양화 사회로 나아갈 수 있는 첫걸음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야간 통행금지는 1945년 9월, 미국의 군정사령관 존 R.하지(John R. Hodge) 중장의 군정포고 1호가 발동되면서 시작된 이래, 빈곤 속에서 횡행하는 범죄를 줄이는 등 순기능도 있기는 했지만, 국민의 야간생활 통제는 물론 인신(人身)을 구속하는 수단 등으로 작용함으로써 순기능보다 훨씬 많은 반발과 역기능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일제강점기인 1920년대부터 존속한 군국주의의 산물로서, 그 동안 이승만(李承晩) 독재정권과 박정희(朴正熙) 군사정권의 국민통제 수단으로 널리 이용되는 등 국민의 기본권인 신체의 자유를 억압한다는 비판이 잇따랐다.
그러던 차에 1981년 3월 출범한 제5공화국의 전두환(全斗煥) 군사정권은 비정상적인 정권 탈환에 따른 국민의 반발을 무마시키려는 속내를 감춘 채 시의 적절하게 야간 통행금지조치 해제계획을 진행하였다. 1981년 11월 19일, 당시 여당인 민주정의당과 야당인 민주한국당 ,국민당이 만장일치로 야간 통행금지 해제건의안을 채택하기로 합의하고, 그 해 12월 15일 국회 본회의에서 건의안을 통과시킨 뒤, 이듬해 1월 5일 드디어 해제조치를 단행하였다.
야간 통행금지의 상징인 서대문 로터리를 가로막았던 육중한 바리케이드가 걷히고, 이 해제조치에 연이어 중고교생의 두발 자율화와 교복 자율화가 시행됨으로써 자유화•대중화 시대의 바람이 일어 인적이 끊어졌던 한밤의 거리가 인파로 넘치고, 중고교생들의 장발이 늘어나는 등 새로운 사회 풍속도가 나타났다.

참고 자료

·페미니즘의 거울, 안혜련, 인간사랑, 2001
·제 5회 전국 대학생 여성문제 논문공모전 논문집, 김평원외 4명, 경기도, 2001
·일곱 가지 여성 콤플렉스, 여성을 위한 모임, 현암사, 1992
·남성의 말 여성의 수다, 스타이넘,글로리아 , 현실문화연구, 1995
참고 사이트
·www.moge.go.kr 여성부
·http://cafe.daum.net/ifmania 다음카페-이프
·www.azoomma.com 아줌마
·www.ewha.ac.kr 이화여대 게시판
·www.iftopia.com 여성의 욕망을 아는 잡지 이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