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록감상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신미록>은 1861년 서울에서 간행된 한글 방각본으로 1811-1812년에 일어난 홍경래의 난을 중심소재로 하고 있다.
청나라 가경(嘉慶) 16년(1811)에 평안북도 용강의 홍경래는 가산의 이희저와 곽산의 우군측과 더불어 가산 다복동에서 이곳저곳으로 떠돌아 다니는 무리들을 모아 난을 일으킬 것을 모의한다. 이들이 살기 어려운 백성들을 선동하니 가산과 박천에서 수백명이 모였다. 우군측과 김창시는 모사가 되고 홍경래는 대원수, 김사룡은 부원수, 홍총각은 좌선봉, 이제차는 후군장이 된다.
신미년 12월에 김사룡 · 이제차는 곽산 · 박천 · 철산 · 선천을 치고, 홍경래와 다른 장수들은 가산을 친다. 가산군수가 끝까지 항복을 하지 않자 군수부자를 죽인 후 가산을 점령하고, 이어 곽산군수의 인부를 빼앗고, 격문을 내어 많은 민중의 호응을 얻고 질풍과 같이 청천강 이북의 박천 · 정주 · 선천 · 태천 · 철산 · 용천 등의 8읍을 점령해 버렸다.
안주를 공략하려 했던 홍경래의 반란군은 송림에서 처음으로 관군을 맞아 패배하고 정주성으로 피신하는데 처음에 200여명을 끌고 들어갔으나 차차 백성들이 따라와 4,000 ∼ 5,000명이 되었다. 이때 김견신과 허황이 의병을 일으켜 서림 · 철산 · 송림 · 동림을 수복하였다. 관군이 정주성을 공격하였으나 실패를 하고 곽산 · 용천 · 선천 등은 수복하였다.
그 뒤 여러 차례 관군은 정주성 공격을 시도하였으나 반란군이 완강하게 저항하는데다 날씨도 열인 좋지 않아서 실패를 거듭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근대사] 홍경래의 난 12 페이지
    Ⅰ. 서론 19세기는 봉건제의 해체기인 동시에 근대로 옮겨가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또한 잠채가 성하게 행하여진 것은 국내산업의 발전에 따라 금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기 때문으로, 봉건정부도 이를 공인하지 않을 수 없었다. ..
  • 체제에 저항하는 자 - 1811년 평안도 농민전쟁을 중심으로 8 페이지
    Ⅰ. 서론 국가는 한 나라에서 살아가는 民을 지켜야 하는 의무가 있다면, 民에겐 국가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조세를 납부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것은 국가와 국민이 존재하는 곳이면 어디든지 적용되는 당연한 공식이다...
  • [조선후기 민란]홍경래의 난 12 페이지
    Ⅲ. 홍경래난의 전개 1. 주도층의 형성과 봉기의 준비 홍경래의 난은 10년여의 오랜 기간 동안 준비하였다. 오랜 기간에 걸친 봉기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심적인 인물은 홍경래였다. 홍경래를 중심으로 우군칙, 이희저,..
  • 홍경래의 난 2 페이지
    세도 정권 초기에 평안도 가산에서 몰락한 양반 출신 홍경래 가 난을 일으켰다(1811). 가난한 농민, 중소 상공업자, 광산 노동자 등이 봉기에 참여하였다. 봉기군은 평안도민의 광범위한 호응을 얻어 청천강 이북의 여러 읍을 점..
  • 세도정치와 홍경래의 난 1 페이지
    세도 정치(世道政治)라는 말의 본래 의미는 ‘세상 가운데의 도리’인 세도를 실현하는 정치를 말하며, 그런 정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세도의 책임자가 정치를 주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천리를 밝히고 인심을 바르게 하며, 이단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