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론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서론
본론
1.조명희의 생애
2.작품분석
결론

본문내용

緖論
포석 조명희는 우리 민족이 일제의 침략으로 인하여 쓰라린 고통을 당했던 불행한 시대를 겪은 작가 중의 한 사람이다. 포석의 작품들은 비극적인 플롯과 아이러니 플롯을 주로 사용했다. 이는 민중들의 궁핍한 생활상과 계급간의 공감대와 사회주의이념 지향을 표현하는데 적절한 플롯이다. 그리고 이러한 주제를 표현하기 위해 1·3인칭 서술자 시점을 주로 사용하였고, 초기에는 외연적 어법과 내포적 어법을 비슷하게 사용하였으나, 점차 작품의 리어릴티를 살리기 위해 외연적 어법을 주로 사용하였다. 문장은 중문, 복문등이 많이 쓰여 만연체적 특징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문체가 빚어내는 어조는 비장하면서도 격정적이다.
이상을 바탕으로 포석 소설의 소설사적 의미를 찾아보면 첫째, 포석의 소설은 일제강점기 아래에서 우리 민족이 고난받는 삶을 증언한 리얼리즘 문학이라는 점, 둘째, 사회주의 이념을 가지고 일제와 유산계급에 저항한 문학이라는 점, 셋째, 일제강점기 아래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열렬한 애국투자의 상을 창조해 냈다는 점, 넷째, 사회주의 이념과 문학예술을 조화시킴으로써 높은 문학성을 획득하였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