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재해와 숲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들어가며

1.숲이 기상재해에 미치는 영향
(1) 기후조절
(2) 침식 및 홍수 방지
2.독일과 일본의 휴양림 정책
독일
(1) 휴양림의 법적 요건
(2) 생산기능과 휴양기능
(3) 휴양림과 산촌의 경제
(4) 휴양림 시설
일본
레크레이션 숲 제도

나가며

본문내용

세계의 경제 대국이라고 하는 자부하는 독일과 일본의 경우 국민들은 옛부터 숲의 중요성을 깨닫고 나무를 심고 숲을 잘 가꾸어왔다. 숲은 홍수나 가뭄, 산사태와 같은 자연 재해를 막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다음은 숲이 기상재해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자료이다.

1.숲이 기상재해에 미치는 영행

(1)기후조절

인간의 쾌적감은 체감온도와 더위와 추위를 느끼는 정도에 달려 있다. 그 기준온도는 인간의 체온에 해당하는 37℃로서, 불쾌감은 이 수치보다 떨어지거나 올라갈 때 나타난다. 불쾌감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숲은 나무가 없는 지역과 비교할 때, 평균기온에서 2~3℃ 정도의 차이가 나며 최고․최저 기온의 차이가 적은 온화한 조건을 만들어낸다. 또한 숲이 적은 도시는 시골보다 평균 온도가 0.5℃에서 1.5℃ 가량 높다. 이 차이는 특히 여름철에는 도시인들의 불쾌감의 원인이 된다. 여름 온도의 차이는 주로 도시내의 녹지공간이 부족해 태양열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증발산에 의한 냉각효과를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낮 동안에는 태양열이 도시 표면, 즉 아스팔트․콘크리트․철판․유리 따위에 흡수되고, 이 물질들 모두 절연성이 좋지 않기 때문에 숲이나 맨땅보다는 쉽게 열을 잃는다. 따라서 도시의 표면과 주변 대기와는 상당한 기온차이가 생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