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기독교 문학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개관>
<체념하고 있는 성직자들과 투쟁적인 평신도들>
<대지의 보존>
<원죄소설의 신학>
<광야의 자아>
<낭만주의의 모델>
<기독교와 허무주의>
<문학의 대상으로서의 종교>
<기독교 문학>

본문내용

<개관>
"기독교 문학" 이란 개념은 낭만주의 이후에 생겨났으며, 타문학에 대하여 기독교 문학이라는 하나의 대립적인 개념으로 쓰여졌다. 낭만주의 이래로 모든 세대는 현대문학에 포용되어 있는 기독교의 본질에 관하여 질문을 하였다. 이 질문은 여러 측면에서 해명되었으나 객관성을 띈 것이 아니었고 양태적인 것이었으며, 그랬으면 하는 소원이 반영되어 있었다. 기독교 문학에 관한 질문은 유럽문학이 기독교를 벗어난 때부터 대두되었다. 이 일은 계몽주의 시대에 와서 논쟁이 되었으나 곧 자명하게 되었다. 기독교 문학은 문학의 순수한 정신과 사명을 새롭게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기독교적 주제와 명제를 다른 주제와 명제로 대치하기 시작했다. 유럽에서의 이러한 대결은 문학을 희랍사상과 로마정신에 나타난 숭고한 문학에로 복귀하려는 의도와 직결되었다.
기독교적인 것ㅡ기독교 예술, 시문학, 음악, 연극, 건축과 건축 장식ㅡ은 현대사회의 영역에서는 다만 규범으로서 지각되며 타예술과는 대립적 관계에 있다. "기독교적"이라는 표현은 일종의 제한이므로 기독교를 찬양하거나 던져버릴 것을 뜻한다. 그것은 행동방식과 요구들이 너무도 생소한 이 사회의 조직에 대한 풍자를 내포하고 있으며 근본적으로는 다른 척도를 갖고 있는 체계를 뜻한다.
파스칼은 기독교의 본질이란 현대인의 비극을 특수하게 각성시켜 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