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근현대사] 국공합작과 국공내전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 현대사의 범위를 5·4운동 이후에서 중공정권이 들어선 1949년까지로 잡는다면 1949년에 이르는 현대사의 주된 특성은 제국주의적 종속체제로부터 벗어나려는 자주부강에의 노력과 민중의 능동적 참여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역사적 과제를 담당할 정치집단으로 등장한 것은 중국국민당과 중국공산당이었다.
5·4운동 이후 근대적 대중정당으로의 지향을 보이면서도 군벌간의 세력균형을 통한 약법체제(約法體制)의 회복을 기대하고 있던 국민당과 소수급진적인 지식인집단으로 출발해 조직적 기반이 허약했던 공산당은 코민테른·소련의 주선으로 1924년 국공연합전선을 형성하였다. 소련의 지원·지도와 공산당의 개인적 참여하에 진행된 개진과 개조에서 국민당이 바란 것은 당과 대중과의 연결, 당군의 조직, 소련의 원조이었고 코민테른·소련측이 국민당과의 연합전선에서의 영향력 증대이었다.
소련의 지원과 지도하에 공산당의 개인자격으로서의 입당을 허용하고 반제국주의와 농공부조를 표방한 제 1 차 국공합작이 성립함으로써 반제·반군벌의 국민혁명의 목표를 실천하게 된 손문의 국민당은 상단사건의 진압과 국민회의운동을 통하여 대중의 힘을 현실화하고 대중적 참여하의 정권구상을 구체화하여 갔으니 그 결과로 1925년 7월 광주에 국민정부가 수립되었던 것이다. 반제적·대중운동과 독자의 군사력의 뒷받침을 받아 1926년 7월 북벌에 나선 국민정부는 공산당의 농촌조직과 도시노동자의 조직화, 당군의 효율적 운용에 힘입어 1926년 12월 무한으로 신속히 진출할 수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중국 군벌시대와 국공합작 13 페이지
    군벌시대와 국·공 합작 (한국인을 위한 중국사 14장 요약) 1. 군벌시대와 국공합작 1) 중앙과 지방의 군벌 ① 원세개가 죽음(1916) : 북양군벌은 직예파와 안휘파로 나뉨 직예파 : 풍국장, 조곤, 오패부 등 안..
  • 국공 합작과 남경국민정부 19 페이지
    ◈ 내부적 상황 - 원세개의 사망과 군벌의 난립 - 중국 공산당의 성립 - 손문의 국민당 결성 ◈ 외부적 상황 - 일본의 중국 침략 가속화 - 제정 러시아의 붕괴, 소련의 등장 ..
  • [중국 근대사]장개석 정권과 국민당 16 페이지
    국민혁명군은 노동자와 농민들의 지원을 받으면서 북양군벌(北洋軍閥) 오패부(吳佩孚)와 손전방(孫傳芳)을 정벌하고, 호남성, 호북성, 강서성, 복건성을 수복한 다음, 계속하여 하남성, 안휘성, 강소성, 절강성으로 진군해 갔다. 1..
  • 국공합작의 전후배경 6 페이지
    20C 중국 사회는 급변의 시대였다. 오랫동안 중국이란 큰 대륙에 갇혀 외부와 단절한 중국이었지만 시대의 흐름에 따른 외세의 유입은 막을 수가 없었다. 자의반 타의반으로 20C를 맞이한 중국은 혁명과 혼돈의 시기를 거치게 된다..
  • [현대 동아시아사] 중국 근현대사 - 군벌시대와 국공합작 8 페이지
    중앙과 지방의 군벌 1916년 원세개의 사망으로 북경정부를 장악하고 있던 북양군벌은 일본의 지원을 받고 있는 단기서(段祺瑞)의 안휘파와 영국과 미국의 후원을 받고 있는 풍국장(馮國璋)의 직예파였다. 그러나 양파는 어느 편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