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영양] 아침식사와 건강

등록일 2003.06.2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아침식사의 건강에 대한 기능
-아침식사에 관한 논쟁
-아침식사에 관한 나의 경험과 생각

본문내용

아침식사는 영어의 ‘breakfast’라는 말 그대로 단식을 깬다는 뜻으로 어젯밤 저녁식사로부터 아침까지의 단식을 해제한다는 의미이다. 아침식사는 12-15시간정도의 간밤의 긴 공복을 깨뜨리므로 하루 세 끼 가운데 가장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해주어야 한다. 아침식사와 평균수명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조사 연구에서도 매일 아침식사를 하는 사람들보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서 사망률이 더 높다고 보고된 바 있다.
잠자는 동안에도 비교적 활발하게 신진대사가 일어나 약 300-500 칼로리의 에너지가 소모되므로 아침식사는 오전 중에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고 두뇌와 내장의 활동을 활발하게 촉진시켜 생활의 활력을 높여준다. 뇌의 주요 에너지원이 포도당인데 뇌에서는 포도당을 합성하지 못하므로 혈 중 포도당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아침을 굶으면 혈 중 포도당 농도가 낮아 제대로 연료공급을 할 수 없다. 뇌 활동 보장을 위해서 밥, 빵, 감자, 고구마 등 가급적 복합탄수화물이 든 음식이 적당하고 지방이 과다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적절한 양의 단백질과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이 좋으나 마찬가지로 과식은 금물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