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역사의 거시시와 미시사의 구분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역사를 거시사와 미시사로 구분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단지 말하여지는 대상의 범주로 이것들을 이해한다면 많은 혼란들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시사의 흐름들은 역사의 낙관적인 견해들과 일정정도 그 괴리감을 표명하고 있다는 점이나 이런 미시사적인 역사의 서술이 방법론적인 이유라기보다는 역사가들의 정치적·윤리적 이유에서 유래한 점들에서 일정정도의 공통점들을 찾아낼 수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미시사를 말하는 역사가들 대부분이 공공연한 맑스주의자로 출발했다가, 이후 맑스주의의 근간을 이루는 거시사적인 개념들에 도전하는 방향으로 이동한 것도 하나의 공통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시사를 주장한 역사가들의 주장도 앞서 말한 포스트모던 역사학의 흐름과 유사하게 기존의 역사가들이 역사연구의 주제를 권력의 '중심'이라고 이해하는 하는 것에 대해 '중심'이 아닌 '주변'의 대다수의 사람들의 역사적인 복권과 그 의미에 대해 주목해야 한다는 필요성에서 출발하게 된다. 이것을 미시사를 주장한 역사가들은 "역사는 더 이상 단일한 과정으로, 즉 수많은 개인들이 묻혀 버리는 거대 담론으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개별적 중심을 지닌 다면적 흐름으로 바라보는 새로운 개념적·방법론적 역사 접근 방식이 요구된다"는 말로 자신들의 입장을 표명하며, 구체적인 인간의 삶의 경험으로 돌아가기를 희망한다. 또한, 이런 미시사의 흐름은 거시사적 역사학에 대해 반대하거나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근대'에 대해 여타의 포스트모던 역사학과 함께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한다는 것이나 이런 근대에서 '타자화'된 부분들에 대한 의미부여를 통한 재구성의 가능성들을 말하는 부분에서도 많은 유사점을 지닌다고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회경제사] 미시사와 거시사 5페이지
    흔히 역사에는 정사와 야사가 있다고 한다. 정사라는 것은 그것이 사료로서 근거가 분명해 객관적 자료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야사는 그 사료가 주관적인 것으로 사료를 작성한 사람에 따라서 역사적 실재를 바라보는..
  • [인문] 미시사와 거시사를 읽고 4페이지
    미시사에 대한 이야기는 20세가 후반에 세계의 역사학자들에게 많은 논란이 되며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 및 반감을 주는 새로운 역사 해석임이 틀림없다. 이 새로운 해석으로 인해 역사는 과거의 사건 및 왕 중심의 이야기에서 민중, ..
  • 미시사란 무엇인가 6페이지
    1. 줄거리 및 소개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은 16세기 중엽의 프랑스에서 일어났던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다. 마르탱 게르의 아버지 상시 다게르 대에 아르티가로 이주하여 정착하게 된다. 마르탱이 10대 ..
  • 미시사 - ‘고양이 대학살’과 ‘치즈와 구더기’를 중심으로 3페이지
    ㄱ. <고양이 대학살> - 로버트 단턴 인쇄소에는 제롬과 레베이예라는 두 명의 견습공이 살고 있었다. 그들은 춥고 더러운 방에서 잤다. 또한 새벽부터 일어나 자신들의 주인과 상급자들에게 모욕을 받았다. 그들은 주인의 생활과 ..
  • 역사연구의 동향과 역사교육 -포스트모던 역사학을 중심으로 8페이지
    2. 포스트모던 역사학의 특징 ① 거대담론의 종말 (서구도 여러 문명의 하나라는 인식)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역사 인식과 서술의 혁명은 사회과학적 역사가 내재한 메타담론을 해체하는 것을 통해 일어났다. 근대 역사학에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