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계] 중국국제관계론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논문자료와 책을 많이 참고해서 열심히 작성한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의 패권주의
1) 패권의 개념
2) 미국의 패권력
3) 미국의 패권주의와 국제여론
2. 미국의 패권에 대한 각국의 대응
1)유럽의 도전
2) 중국의 도전
3. 양 지역의 공조가능성 -이라크전을 중심으로-
1) 미국의 패권을 견제하기 위한 유럽과 중국의 기존 전략적 제휴
2)이라크 전쟁의 세계전략적 함의
3)이라크 전쟁에 대한 양 지역의 반응
4) 양 지역의 공조 가능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미국의 패권주의
1) 패권의 개념
패권(hegemony)이란 통상 한 국가에 모든 힘이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의미한다. 즉, 한 국가에 집중된 힘의 우위(preponderance of power)로서 행태적 힘의 양상을 지칭한다. 따라서 패권력은 두 가지 분석적 함의를 갖는다. 그 하나는 국력의 일반적 지표로서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국력의 일반적 지표라는 것은 군사력, 정치적 영향력, 경제적 생산성 등을 의미한다. 또 다른 분석적 함의로서 패권력이란 상대적 절대성에 기초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헤게모니란 용어 자체가 함축하고 있듯이 국제관계에 있어서 힘이 여러 국가에 나뉘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어느 특정 국가에 집중되어서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패권국의 존재는 기본적으로 일국 또는 단극체제를 기본 전제로 삼는다. 따라서 냉전기간 중 미국의 패권력은 세계 전체에 해당되었던 것이 아니라 자유진영에 국한되었던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당초 패권이란 국내정치의 설명방식으로서 지배계층에 반대하는 세력들에 대해서 모든 가능한 기회를 제한하는 제도를 의미하였다. 이로부터 원용된 국제정치에서의 초기 패권개념은 패권국의 압도적인 힘의 우위를 통해 동맹국들의 분열이나 도전을 억제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람시(Gramsci)적 패권 개념을 널리 원용하고 있는데, 그람시적 패권개념이란 강제력(coercion)에 의한 지배를 넘어 피지배집단의 동의(consent)에 의한 순응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즉 패권국이란 월등한 물리적 강제력으로 여타 국가들을 강압적으로 지배하고 착취하는 국가가 아니라, 자신의 부담으로 국제공공재를 공급함으로써 여타 국가들이 자발적으로 그러한 질서에 동의하고 순응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국가를 말한다.

참고 자료

◈로버트 케이건, 홍수원 역,《미국 vs 유럽 갈등에 관한 보고서》, (세종연구 원,2003)
◈데이비드 곰퍼트·스티븐 라라비, 이수형 역,《미국과 유럽의 21세기 국제질 서》, (한울,2000)
◈해리하딩, 안인해 역,《중국과 미국 패권의 딜레마》, (나남출판, 1995)
◈박성훈,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 : 경제협력의 현황과 비젼〉, (대외경제 정책연구원, 2000)
◈장정윤, 〈미국 군사전략의 패권적 특성에 관한 연구〉, (동국대대학원, 2002)
◈양태호, 〈미국의 세계질서 주도전략에 대한 강대국의 대응과 한반도의 안보〉, (부산대대학원, 200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