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조선전기의 촌락편제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제 1절 조선전기의 촌락편제

제2절 임란 이후의 촌락재편
-진주 사례-

본문내용

고려중·후기이래 추진되어 왔던 군현제도의 개편작업은 여말선초에 이르러 보다 적극적으로 단행되었다. 그리하여 조선 초에는 전국의 300여 개 이상의 고을에 수령이 파견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도 지방에는 상당수의 속현과 상당수의 향·소·부곡 등이 존재하고 있어서 『세종실록지리지』에 의하면, 세종 14년(1432)경 까지도 107개의 속현과 향·소·부곡·장 등이 남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된다. 따라서 조선초기 군현의 관내도 수령이 파견되는 주읍<읍치읍내>과 주읍에 직속되는 직촌·현사·진사 또는 향·소·부곡·사, 그리고 인사 또는 장사의 손을 거쳐 소속읍 수령과 연결되는 임내가 있었다. 그리고 이들의 하부편제는 방위면의 성향이 강한 4∼5개의 면과 리에 속하는 지역촌으로서의 이·사와 자연촌들이 별렬적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보여진다. 실제 조선초기의 각 지역에서 보여지는 면·방·이·사·동·촌같은 명칭들이 그것이다.
그런데 이 같은 명칭들은 때로는 상하관계로, 또 때로는 병렬적으로 존재하며 그 명칭이 명확한 구분 없이 시대와 지역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호칭되고 있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의 정치제도 4페이지
    1. 중앙정치기구 『경국대전(經國大典)』에 따르면 조선의 통치기구는 크게 중앙과 지방으로 구분되었고, 다시 동반(문관)과 서반(무관)으로 나뉘어 편성되었다. 태종때에는 도평의사사에 집중된 업무를 의정부, 사간원, 승정원이..
  • 조선후기의 국가 지방지배 7페이지
    I. 머리말 조선의 지방지배 형태는 ‘관주도’의 형식으로 이는 보편적 통치방법이었다. 하지만 ‘관주도’의 형태는 조선의 각 시기별로 그 성격을 달리 하고 있다. 즉 지방 세력의 성격, 국왕의 역할 등에 따라 서로 다른 차이..
  • 지방분권화에 대하여(지방재정론) 6페이지
    Ⅰ.서론 1. 지방분권화 -지방분권화란 중앙정부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는 행정기능과 권한을 지방정부에 이양하여 지방자립=자율화를 도모하는 것을 말하며 현재의 서구형 민주주의의 발전을 지방분권화의 실현을 위한 중요한 밑거름..
  • 지방제도와 행정 14페이지
    고려는 지방 호족 통해 백성 간접지배 했으나, 조선은 수령 파견하는 직접지배체제 태종 13년 : 지방제도 정연하게 확립(8도제, 부목군현제 실시) 조선시대 중앙의 왕을 비롯한 경관체계-도-군·현-면·리(현대적 3계층제) ..
  • 통일신라 촌락 지배방식에 대한 고찰 8페이지
    1. 머리말 신라 촌락지배에 대한 연구는 자료의 부족과 자료해석에서 諸견해들의 차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특히 「신라 촌락장적」(이하 촌락장적)이라는 귀중한 자료가 1933년 정창원에서 발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민속]  조선전기의 촌락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