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신의 언어, 무당의 언어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준비과장
2.신과 인간과의 만남
3.뒷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1.준비과장
무가를 문학적 측면에서 연구하기 위해서는 문예 장르별 연구가 필요하다. 무가는 무당이 부르는 노래라는 뜻으로서 문학 장르를 의식하고 붙여진 명칭은 아니다. 여기서 무당은 어떤 존재인가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데, 한마디로 말해서 무당은 신과 교통하는 사람이다. 즉 인간 세상의 우환과 질고를 신의 힘을 빌어서 해결하려는 사람으로서 신과 인간 사이의 중재 능력을 사회로부터 인정받은 사람이다.
무가 속에는 신의 행적을 기술한 것도 있고, 신과 인간의 대화도 있으며, 신을 찬양하는 말, 인간의 소원을 신에게 비는 말도 있다. 이런 언어 형식을 기준으로 무가를 문예학의 장르별로 나누면 서정무가, 교술무가, 서사무가, 희곡무가로 분류된다.
하지만 여기에서는 교술무가로 그 범위를 한정하여 논의를 펴고자 한다. 교술무가는 무의에서 일정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교술무가를 언어의 지시기능을 중심으로 다시 나누면 무당이 신에게 하는 언어인 청배, 찬신, 축원과 신이 인간에게 전하는 말인 공수로 분류할 수가 있다.

참고 자료

·김태곤, 『韓國巫歌集 』, 집문당, 1971.
·조흥윤, 『한국의 샤머니즘』,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강등학외 9인, 「한국구비문학의 이해」,월인, 2000.
·김열규외 5인, 『한국의 무속문화』, 박이정, 1998.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무가의 성격과 문학사적 의의fp 14페이지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讀經)의 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
  • 무당과 서사무가의 전승 3페이지
    다시 최초의 의문으로 돌아가 대답해 보면 서사무가는 조금씩의 변화를 겪었지만 그래도 가능한 한 온전한 모습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사라는 장르의 특성상 이야기의 줄기가 후대로 이어지는 데 어려움이 적고, 무당이..
  • 고전 문학 - 서사무가 바리공주 연구 19페이지
    1. ‘서사무가’ 란 무엇인가 서사무가는 신이라는 특정한 주인공이 마침내는 인간을 위해 제화초복하는 위엄을 이룬다는 서사구조를 지닌 무가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무가 중 가장 문학성이 짙은 일종의 무속신화로 거기에는..
  • [국학/민속학] 무당, 무가 신앙공동체의 세계 6페이지
    들어가며.. 종교라는 것은 인간과 신 또는 자연과의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특히 무속은 우리나라 고유의 신앙이라 볼 수 있는데, 단군신화나 여러 신화들을 보면 그 내용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또한 앞으로 다루겠지만, 무속..
  •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무당에대하여 3페이지
    918년(태조 1년)에 담당 관리가 “전 대의 임금도 해마다 한겨울에 팔관회 크게 베풀어 복을 빌었으니 그 제도를 따르자.”라고 건의하자 태조는 이를 받아들어 그해 11월에 팔관회를 열었다. 팔관회는 원래 출가하지 않은 일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민속] 신의 언어, 무당의 언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