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소설의 이해] 고전소설 탐구 및 지도 방안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고전 소설을 새로운 방향으로 바라보고 지도 할 수 있는 눈을 가져야 한다. 이 자료는 고전 소설 정의, 감상, 경험담, 지도 방안을 제시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소설은 예전부터 어린이들을 위한 전래동화집에 빠짐없이 수록되어 있고, 그만큼 널리 읽혀지고 있다. 본인 또한 어린 시절 읽고, 많은 생각을 했었는데 '계모' 대한 인식이 잡히게 된 계기로 작용했었다. 이 소설을 읽고 '계모는 이렇게 무서운 것이구나'하고 생각했고, 계모 밑의 자녀는 '장화홍련'처럼 항상 구박받는다고 여겼다. 그래서 같은 학급 친구 중 "누구네 집은 새엄마래"라는 귓속말로 들으면 왠지 그 친구가 위험해보이기까지 했던 것이다.
또한 외모에 대한 편견이 생기기도 했다. 실제로 악역으로 등장하는 새어머니의 경우
<허씨의 용모를 말하자면 두 볼은 한 자가 넘고, 눈은 퉁방울 같고, 코는 질병 같고, 입은 메기 같고, 허리는 두 아름이나 되는 것이 게다가 곰배팔이요...>라고 하여 굉장히 뒤떨어진 외모를 소유하고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선한 역할의 두 딸은 <장화홍련자매가 점점 자라며 얼굴이 화려하고 기질이 기묘할 뿐더러...>라고 묘사하여 새어머니와 상대적으로 대조되는 외모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의문을 가져야 한다. 왜 예쁘게 생긴 사람은 선한 것일까? 장화홍련전을 비롯한 수많은 고전소설에서는 권선징악의 형태로 선과 악이 등장하는데, 아이들은 무의식적으로 '선한편'을 '우리편'이라고 인식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