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사] 새로운 황제들을 읽고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순수>
<타락>
<나오며>


본문내용

요즘 모방송 코미디 프로그램 중에 '3자토론'이라는 정치풍자 코너가 있다. 이 코너에서 권영길 후보를 흉내 내는 한 코미디언은 항상 이런 멘트를 사용한다. "국민 여러분 행복하십니까?", "국민 여러분, 살림살이 나아지셨습니까?" 이는 무엇을 말하는 것인가? 인류가 지구상에 출현한 이래,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의 국가가 흥망성쇠 하여 왔다. 이런 모든 국가의 목표가 바로 이것이다. 모든 국민이 평화로운 사회에서 여유롭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 즉 태평천국이다(이는 서양의 유토피아와 유사한 개념). 역사속의 많은 나라들이 이런 태평천국의 시대를 구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어떤 역사가들은 청대초의 강희제, 옹정제, 건륭제의 약 150여년의 시기를 Pax Sinica (태평성대한 시기)라 평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런 태평천국의 시기도 오래가지는 못했다. 청말 반식민지 국가로 전락하였고, 멸망하였다. 이런 어려운 중국을 일으켜 세우고 태평천국을 구현하기 위해, 1949년 10월 1일 마오쩌둥과 그의 동지들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첫발을 내딛는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용인 마오쩌둥, 그는 과연 인류의 영원한 과제이자, 자신의 소망인 태평천국을 실현하였을까? 이제 그의 삶을 따라가 보자.

<순수>

중국은 한번이라도 가본 사람은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듯이, 중국인에게 있어 마오쩌둥(1950년대 중반 이전의 마오쩌둥)은 인민의 유일 무일한 영웅이다. 오늘날에도 중국의 어떤 도시를 가더라도 그의 동상과 초상화를 쉽게 접할 수 있다. 또한 1분도 채 안되는 그의 시신을 관람하기 위해 많은 중국인들이 그의 기념관 앞에 새벽부터 줄을 선다. 그가 순수했던 시절 그에게는 무엇이 있었기에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그를 추앙하는 것일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