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조세희의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감상문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가난은 가난을 낳는다. 노동자는 노동자를 낳고, 자본가는 자본가를 낳는다. 이것이 자본의 논리이다. ‘자본주의’는 열심히 일한 자에게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약속하며, 누구나 부유해질 수 있는 권리를 평등하게 부여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실은 노동자들을 배반하고 평생을 열심히 일하는 그들에게 ‘게으르고 더러운’ 낙오자들이라는 오명을 씌운다.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삶 역시 그러하다. ‘난쟁이’ 아버지를 두게 됨으로서 그 아들은 ‘난쟁이’의 아들이 된다. 아버지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자식들을 마음껏 먹이고 입히고 학교에 보내지 못했다. 그래도 아버지는 따뜻한 사람이었고 사랑에 기대를 걸었었다. 그러나 열심히 일하고도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잃었던 아버지는 벽돌 공장 굴뚝에서 떨어짐으로써 “몸보다 컸던 고통을 죽어서 벗었”던 것이다.
‘난쟁이’ 아버지는 이 시대의 소외와 가난, 슬픔, 존재에 대해 물음을 던져주는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몸이 작아, 가진 것이 없어 남들과는 다른, 그래서 꿈을 이룰 수 없는 ‘난쟁이’ 아버지는 이 사회의 모든 소외자들의 상징이다. ‘달에 가서 천문대 일을 보겠다는’ 아버지의 꿈은 결코 이루어질 수 없는 동화의 세계이다. 현실에는 없는 세계인 것이다. 사랑을 갖지 않은 사람네 집에는 오히려 더 따뜻한 햇빛이 비추는 것일 뿐 지배계층들은 인간이 갖는 고통에 대해 관심을 기울일 의무가 없었던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감상문]조세희의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감상문 2 페이지
    작가 조세희의 대표작으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난쟁이 연작으로 12편이 있다는 사실은 이번 기회로 처음 접하게 되었다. 뫼비우스의 띠 에서부터 에필로그에 이르기까지 내용은 밀접하게 연결되었으..
  • [독후감] 조세희 -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1 페이지
    줄거리 ‘나’와 가족은 은강시에서 공장에 다니는 가난한 서민 노동자이다. 열심히 일하고도 인간다운 생활을 할 기회를 잃었던 ‘나’의 아버지는 벽돌 공장 굴뚝에서 떨어져 죽고 말았다. ‘나’의 아버지는 사랑이 넘치는 세상..
  • 70년대 현대소설, 황석영 <객지>,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를 중심으로 13 페이지
    Ⅰ. 1970년대 시대적 배경과 문학의 특징 1. 1970년대 시대적 배경 1970년대 한국 사회에서는 근대화를 지향하였다. 당시 정권은 산업화 ․공업화가 근대화에 이르는 가장 중요한 지름길이라 확신했다. 따라서 국민들..
  • 조세희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작품감상 1 페이지
    대학문화의 흐름을 논하는 것에 있어서 ‘민족’과 ‘민중’이라는 용어는 지금까지도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예전 70~80년대만큼 그것이 공공연하게 공유되는 것은 아니지만 끈질기게 맥을 이어오고 있는 학생회나 소모임..
  • [소설] 잘못은 신에게도 있다 (감상문) 1 페이지
    고등학교 때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이라는 작품을 보면서 처음으로 독후감이라는 것을 스스로 써보았던 기억이 난다. 지금 다시 보면 민망하리만큼 두서없는 글이지만 그때 그 작품을 보고 느꼈던 감정이나, 지금 이 작품을 읽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