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인가 공존인가

등록일 2003.06.2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는 몇 해 전 "TV 책을 말하다"라는 프로에서 `문명(文明)의 충돌(衝突)` 과 `문명(文明)의 공존(共存)`이라는 두 가지의 책에 대해서 다루는 걸 보았다. 그 시기에 세계 최강국인 미국이 빈 라덴에 의해 테러를 당한 터라 이 책들이 주목을 받고 있었다. 그 프로그램에서 패널로 나온 교수님들은 마치 매우 쉬운 책인 양 언급을 했으나 나에게는 그 책이 어렵게 다가왔다. 거기서 ‘이슬람은 과연 피묻은 경계선인가?’ 하는 단어 등 나에게는 너무 어렵게 다가왔다. 정치(政治)나 특히, 중동의 역사(歷史)에 대하여 그리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나에게 이 책은 너무 난해했다. 책을 읽으면서도 막막하기만 했다. 책장은 넘기고 앉아 있는데 머리 속에 남는 게 별로 없었다. 하지만 꾸준히 읽다보니 어느 정도 맥이 잡혔다. 또 이 책에 대한 기억으로 고등학교 때 정치경제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위의 두 책에 대해 언급(言及)하신 적이다. 그때가 911테러가 일어난 직후라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다. 그때 내가 수업을 잘 듣지 않아서 선생님의 말씀이 다 기억나지 않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까 헌팅턴 에 대해 나쁜 말을 늘여놓은 신 것 같다. 어렴풋한 기억에 그래도 뮐러는 헌팅턴 보다는 낫다고 말씀하신 것 같다. 나는 이 책과 관련 기사를 읽고 나니 선생님의 말씀에 조금씩 공감(共感)하게 되었다.

목차

1서론
2비판
3구상
4분석
5전망
6결론

본문내용

나는 몇 해 전 "TV 책을 말하다"라는 프로에서 '문명(文明)의 충돌(衝突)' 과 '문명(文明)의 공존(共存)'이라는 두 가지의 책에 대해서 다루는 걸 보았다. 그 시기에 세계 최강국인 미국이 빈 라덴에 의해 테러를 당한 터라 이 책들이 주목을 받고 있었다. 그 프로그램에서 패널로 나온 교수님들은 마치 매우 쉬운 책인 양 언급을 했으나 나에게는 그 책이 어렵게 다가왔다. 거기서 ‘이슬람은 과연 피묻은 경계선인가?’ 하는 단어 등 나에게는 너무 어렵게 다가왔다. 정치(政治)나 특히, 중동의 역사(歷史)에 대하여 그리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나에게 이 책은 너무 난해했다. 책을 읽으면서도 막막하기만 했다. 책장은 넘기고 앉아 있는데 머리 속에 남는 게 별로 없었다. 하지만 꾸준히 읽다보니 어느 정도 맥이 잡혔다. 또 이 책에 대한 기억으로 고등학교 때 정치경제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위의 두 책에 대해 언급(言及)하신 적이다. 그때가 911테러가 일어난 직후라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다. 그때 내가 수업을 잘 듣지 않아서 선생님의 말씀이 다 기억나지 않지만 지금 생각해 보니까 헌팅턴 에 대해 나쁜 말을 늘여놓은 신 것 같다. 어렴풋한 기억에 그래도 뮐러는 헌팅턴 보다는 낫다고 말씀하신 것 같다. 나는 이 책과 관련 기사를 읽고 나니 선생님의 말씀에 조금씩 공감(共感)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