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발달과 배경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교육심리학의 발달과 배경
2. 초기의 교육심리학
3. 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역할

본문내용

교육 심리학이 통합된 하나의 학문체계를 발전시키지 못한 것을 일찍부터 여러 나라의 교육심리학계가 아쉬워하였던 것 같다. 예컨대, 일본에서는 최근까지 교육심리학의 흐트러진 자기주체성, 명백하지 않은 사회적 역할과 사회문제에 대한 둔감성, 학문간 및 문화간 연구에 대한 연구의 부족 등이 문제임을 고백하고 있다. 또 영국의 교육 심리학도 심리학에서 빌려온 혼합된 주제들과 실천지향성에 뿌리를 내리고 있어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실토한다. 미국에서도 "그 묘한 입장 때문에 쉰밥 신세가 되어 사라질 뻔했는데도 아직도 번듯한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초점도 없고...교육 심리학의 문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도 못하였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교육 심리학이 '심리학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이다.'라는 교육 심리학의 모습을 새롭게 그려야 한다는 자각이 일게 되었다"고 술회하고 있다.
19세가 말에서 20세기 초반에 Thorndike, Judd, Hall, James 등이 심리학과 교육과의 관계, 구체적으로는 심리학이 교육에 어떤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심각하게 생각하던 때로부터 근 한 세기가 되었으나, 아직도 교육 심리학자들은 교육 심리학의 정체를 찾아 헤매고 있다.

참고 자료

교육심리학, 여광응 외 , 양서원, 1998
신교육심리학, 이용남 외, 학지사, 1999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교육과학사, 1999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