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19세기 20세기 문예사조의 차이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리얼리즘
2) 모더니즘

3. 결론

본문내용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마다 대표되는 문예사조가 있었다. 앞 사조에 반발하기도 하고 계승을 하면서 발전해 온 것이다. 그 중에서 19세기에서 20세기를 살펴보면 19세기는 리얼리즘, 20세기는 모더니즘으로 나타낼 수가 있다. 이 사조들은 문명의 근대화 시점에서 발생하였다. 그럼 19세기 리얼리즘과 20세기 모더니즘에 대해 알아보자.

1. 리얼리즘
리얼리즘은 문예 예술의 표현 형식에 있어서 현실주의 또는 사실주의를 뜻한다. 리얼리즘이란 말이 처음 문학에 나온 것은 1826년이었으며, 리얼리즘이라는 말을 처음 사용한 것은 작가 자신들이 아니라 이를 지탄하는 검사의 법률 용어로 인용된 것이다. 미를 추구하는 문학의 세계는 진실을 추구하는 리얼리즘 정신으로 변천하면서 문예 사조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리얼리즘이란 명칭이 바로 거기에서 유래되었다. 『레알리즘 (Realisme)』 (1856.11, 1857.4)지에서 뒤랑띠는 이 말에 대하여 ‘현시대 및 현시대 사회환경의 정확하고 완전하고 진지한 재현'을 추구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이때의 리얼리즘은 전대의 낭만주의적 환상적 문학경향을 공격하는 무기로서 외적 현실에 대한 관찰을 최대한의 충실성으로써 기록한다는 의미인 ‘자연주의'로 축소되어 있었다. 리얼리즘은 단편적인 생활사실이나 현상의 직접적인 재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현실의 전체성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여 생활현실을 당대 사회와의 폭넓은 연관 속에서 그려내는 것을 의미한다.
넓은 의미의 리얼리즘은 현실주의를 말하는데 여기에는 사실주의, 자연주의, 사회주의가 포함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현실을 중시하는 사조로서 공통점을 가지고 낭만주의와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보인다.

참고 자료

서양문예사조, 신곽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3
문예사조, 한형곤 외, 새문사, 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