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노동사회에서 벗어나기를 읽고

등록일 2003.06.25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릿말
2. 본론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릿말

우리는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살고 있다. 세계는 이미 그 본래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만큼 변하여, 난도질되고 순리라는 명목 하에 많은 비 인성적인 일들이 일어나는 것을 묵과하고 있다. 이른바 신 자유주의라는 이름 하에 많은 국가, 기업들이 경쟁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들은 적자생존의 법칙을 신봉하며, 경쟁에서 도태된다는 것의 두려움에 대해서 끊임없이 인민들을 교육하고 자극한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에게도 이와 같은 논리가 적용되어, 점점 더 슬림화 되고 있는 조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남 보다 더’를 외치며 행여나 경쟁에서 뒤쳐지게 될까봐서 안달을 하게 된다. 마치 세계 전체가 적자생존의 마법에라도 걸린 듯이 행동하고 있고, 이 혼란 속에서 노동 문제는 ‘살아남기 위해서 참아라’라는 수준에서 무마되곤 한다.
홀거 하이데 교수의 논의는 종래에 많이 접해왔던 거시 경제적인 노동 문제에 대한 접근에서의 탈출은 성공한 듯이 보인다. 그것은 노동 문제와 사회 성장의 문제, 경쟁력의 문제라는 통념을 받아들이지 않고, 노동의 문제만을 철저하게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독일어를 너무 딱딱하게 번역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읽기가 힘들다는 느낌이 들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