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영 환경론] 세계경제에는 국경이 없다를 읽고

등록일 2003.06.25 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오마에 겐니치의 시각에 대한 비판(정부의 생각에 대한 비판)
포스트 오마에 겐니치를 생각하며

본문내용

우리는 고객이 주인이 되어 기업을 자극하며, 기업들을 많은 나라에서 동시에 활동, 개발, 생산, 판매를 행하도록 하고 있는, 종래의 무역통계가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국경을 초월한 보더리스(borderless)경제 세계에서 살고 있다. 대륙보다도 더 큰 섬, 이른바 인터링크드 이코노미(Interlinked Economy=ILE)가 출현했고, 이 경제권 안에서는 종래의 매크로 경제학이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 이와 같이 인터링크(상호연결)된 경제에는 절대적인 의미의 패배자와 승리자가 존재하지 않는다. ILE권의 정책 목표는 정보, 자금, 상품, 서비스의 자유로운 흐름을 보장하는 동시에, 사람과 기업의 자유로운 이동을 보장하는 데에 놓여진다. 이와 같은 전세계의 글로벌화는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의 정보를 세계로부터 입수할 수 있을 때에 가능해 지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제 하에서는 경영전략은 원만하고 쉽게 행하기 위한 공식이라든가 알고리즘 같은 것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소비자들 역시도 예전과 같이 애국심에 고취된 소비행동을 보인다거나, 정부에 의한 정보차단에서 오는 자국 상품의 오도된 가치 판단에 의한 구매에서 벗어나서, 자기가 원하는 가치(품질, 가격 디자인)를 가진 물품인가를 판단하여 구매에 나서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