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중독] 알코올 중독과 가족의 역할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대개 알코올 중독이라고 하면 우리는 항상 술에 취해 있거나 길거리에서 쓰러져 자거나 폐인이 되어 있는 사람을 연상합니다. 우리의 사회문화적 환경에서는 술을 과다하게 많이 마시는 것조차도 크게 흉이 되지 않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술을 많이 마시는 것이 남자다움을 과시하는 한 방편이기도 했고 문학이나 풍류에는 당연히 술 이야기가 빠지지 않고 있습니다. 그만큼 술은 우리의 문화 전통과 명맥을 같이 해 왔고, 대인관계나 사업상의 목적으로 또는 기분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화나거나 슬프거나 좋은 일이 있거나 나쁜 일이 있을 때 술이 벗이 되어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듯 인간과 희로애락을 함께 해온 술에는 심각한 독이 묻어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될 것입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술 취한 사람이나 그 행위에 대해서 관대하여 알코올에 중독 된 사람까지도 단순히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또는 애주가 정도로 치부하여 버리는 경향이 있어 오히려 환자가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본인이나 그 가족 또는 주변 사람들이 환자의 술 마시는 행위나 음주 후의 비적응적 행동들에 대해서 중독 된 행동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중독이라고 생각하더라도 치료해야하는 병이라는 인식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