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 경기호남살풀이비교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터넷에 아무리 찾아봐도 없어서 도서관에서 일일이 참고도서 뒤지면서 작성한 리포트입니다.
아마 경기살풀이와 호남살풀이의 충분한 정보가 담겨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많은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1. 대표적 인물
2. 반주 음악
3. 무복
4. 살풀이춤사위와 특징

본문내용

개념 : 남도 무무(巫舞) 계통의 춤으로 살, 즉 액을 푼다(제거한다)는 뜻을 가진 민속무용.
종류 : 민속무용
지정번호 : 중요무형문화재 제97호
기능보유자 : 이매방(李梅芳)·김숙자(金淑子)
살풀이춤의 유래는 조선조 중엽 이후 나라가 안정되고 서민문화가 활발히 전개되면서부터 광대예술이 발전함에 따라 창우(倡優)들이 창작한 춤으로 보인다. 살풀이춤의 핵심적인 형식은 손에 수건을 들고 남도무악인 「살풀이」에 맞추어 추는 것인데, 이때 수건을 들고 추는 까닭은 춤을 만들어 낸 창우(소광대)들이 판소리를 할 때 땀을 닦거나 멋(발림)으로 사용한 데서 온 것이거나 아니면 춤꾼이 자기의 감정을 확대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한 것이라 생각된다.
살풀이에 있어서 수건은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하는데, 서무(序舞)에서 짐짓 느리게 거닐다가 이따금 수건을 오른팔 ·왼팔로 옮기고, 때로는 던져서 떨어뜨린 다음 몸을 굽히고 엎드려 두 손으로 공손히 들어올리기도 한다. 떨어뜨리는 동작은 불운의 살이라 할 수 있고 다시 주워 드는 동작은 기쁨과 행운의 표현이라 할 수 있다.
반주음악으로는 피리 2개, 대금 ·해금 ·장구 ·북이 각각 1개씩으로 다른 무용의 반주 때와 다름없으나 간혹 징을 곁들일 때도 있다. 그러나 장단은 항상 단장고(單杖鼓)이며 입 타령으로 가락을 흥얼거려 효과를 높인다.
살풀이곡을 반주 음악으로 사용한 이유는 창우들이 무당 출신이고 그들은 인간적으로 어두운 생활을 하고 있기 때문에 슬픈 곡을 선택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소리광대들을 중심으로 창우들이 한말 때 식량이 풍부한 호남 지방으로 모였기 때문에 이곳의 무악인 살풀이곡을 사용하게 된 것이라 할 수도 있다. 한마디로 살풀이춤은 사랑방에서 손님을 접대할 때 예술적으로 보여 주는 공연예술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살풀이춤>-국립문화재연구소 1998
<승무, 살풀이>김정녀, 문화재관리국 1991
<3인의 살풀이춤의 탐구>김문애, 도서출판 홍경, 1996
<춤과 그사람>정범태, 열화당 1992
<살풀이춤의 미적 구조론>정병호, 예술원 논문집 1982
<한국춤>정병호, 열화당 198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