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인터넷의 미래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인터넷과 상호작용 미디어의 미래 - 정보 격차 극복을 위하여

본문내용

인터넷은 정부와 국민사이, 정치인들과 국민 사이에 쌍방향성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매체이다. 그래서 인터넷의 발전은 민주주의의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예측되어 왔다. 각 정부 기관의 웹사이트가 국민을 대상으로 일방적인 홍보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 '신문고' 역할을 하게 된다면 인터넷이 민주주의에 크게 공헌하게 된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서 시민운동이 큰 목소리를 지니게 되면, 수평적 대화의 통로를 열고 중요한 사회적 사안에 대한 문제제기와 해결책 모색을 한다는 점에서 공헌할 수 있다.
이렇게 인터넷은 정보의 민주화를 촉진한다는 이유로 각광받았다. 정보가 특정 계층의 소유물이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활짝 공개된다는 점에서 좋은 의미에서의 '정보폭발'이라고도 했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빠른 보급으로 시민들의 정치적 관심이나 참여도 높아질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인터넷이 민주주의의 이상을 구현하는 데 아직까지는 크게 기여하지 못한다는 분석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여러 연구에서, 미국에서 인터넷을 쓰고 있는 40% 안팎의 사람들을 분석한 결과, 그들은 이미 인터넷 이전부터도 상대적으로 엘리트 집단이었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