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4. 삶과 문학 1차시 학습지도안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4단원 1차시 학습지도안 약안
2. 수업 자료

본문내용

※ 문학 특수한 재미와 감동을 자아내기 위하여 있음 직한 일을 상상적으로 꾸민 것으로, 독자의 인생관과 개성에 따라 그 뜻과 느낌이 달라진다.
1. 삶을 반영하는 문학
(1) 문학의 세계와 삶의 세계 (참고)
우리는 시나 소설을 읽고, 거기에서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발견한다. 시에서는 우리들이 일상 생활에서 겪는 일들보다는 아름답거나 슬픈 일들이 압축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소설에서는 삶의 모습이 시보다 더 여실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우리들의 삶을 그대로 옮긴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된다. 우리들이 문학에서 이러한 느낌을 받는 것은, 문학이 삶의 반영이고 창조적 표현이기 때문이다.
문학은 우리들의 삶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는가 하면, 한편으로는 우리들이 소망하는 삶의 모습을 그리기도 한다. 우리들은 일상적인 삶에서 기쁨과 즐거움을 느끼는가 하면, 그 일상적 삶을 뛰어넘어 이상을 추구하기도 한다. 우리들이 살아가는 삶은 개인적인 것에서 사회 역사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이러한 삶이 모여서 이루는 전체적인 양상을 현실이라고 한다. < 중략 >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 동시에 현실을 창조한다. 문학은 허구적인 상상력을 통하여, 현실을 재구성하고 구체적으로 그려낸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문학을 통하여 현실의 모습을 읽을 수도 있으며, 현실이 이래서야 되겠는가 하는 비판도 할 수 있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