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사업의 정체감] 21세기 사회사업의 정체감(과거,현재,미래)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21세기에 각광을 받을 사회사업의 접근

2. 21세기에 사회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환경적 요인들

3. 21세기에 사회사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내부적 요인들

본문내용

1. 21세기에 각광을 받을 사회사업의 접근

1) 정신건강(mental health)은 사회사업실천 영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할 영역.
2) 사설실천(private practice)은 대안적 사회사업서비스로 증가..
3) 일반(generic) 사회사업가는 전문사회사업가(specialist)로 변화.
4) 기술(technology)은 서비스를 어떻게 관리하고 전달하는가에 대한 중요한 추진력.
5) 사회사업가는 서비스 과정에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성과에 책임을 진다.
6) 영리부문(for-profit)은 사회사업서비스를 전달하기 위한 중요한 대안으로 증가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비영리 부문을 통해 전달된 서비스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
7) 정부고용과 관련된 관료는 ‘개혁하는 미국(Reinventing America)'이라는 부정적 함축을 담고 있으며, 사회사업가를 위한 공적 부문의 고용은 감소하고 있다.
8) 경쟁은 관련 전문직(심리학자, 상담가, 부부 및 가족치료사, 공공 행정가, 경영 행정가 등)이 증가하고 있다.
9) 관리보호(managed care)는 사회사업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가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양과 질뿐만 아니라 사회사업가의 역할을 제한할 잠재성을 갖고 있다.
10) 사회사업 실무 속에 조사연구를 통합하도록 모든 사회사업가에게 요구가 많아지고, 이러한 현상은 공공정책에 대한 논쟁과 발달에 대한 조사연구에 기초한 지식(research-based knowledge)의 영향 이 증가함으로서 뒷받침되어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