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회사업] 군(軍)사회사업 개입에 대한 당위성과 사례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요즘 군에서는 여러가지문제점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것을 단순히 군의 기강문제로만 치부하기엔 한계가 있으며, 인구학적, 사회학적인 접근이 시도되어야 합니다.

30년전의 군문화와 현재의 군문화는 다르며, 인구학적으로는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되었고, 이것은 내자식의 귀한존재로만 여기게 되어, 이타주의는 찾아볼 수 없으며, 개인주의와 이기주의가 팽배해지는 현상을 초라하게 됩니다.

인간의 강한의지와 용기는 찾아보기가 어려워졌으며, 조금 힘든것을 견디지 못하고, 이겨내지 못하고, 도피하고 회피하는 현상까지도 발생하게 되는 이상한 현상들이 발생합니다.

이에 본인의 군생활중에 있었던 내용을 사회복지적, 사회사업적 차원에서 접근해 보려구 합니다.

목차

<군(軍)사회사업에 관한 사례>

<군(軍)사회사업 사례관리의 접근 방법>
1) 접수
2) 사실규명
3) 사회진단
4) 사회치료

<사례를 통한 군(軍)사회사업의 당위성>

<변화노력(變化努力)의 종결(終結)>
1. 평가(平價)
1)평가내용(平價內容)
2)평가자료수집(平價資料蒐集)
2. 관계(關係) 이탈(離脫)
3. 변화노력(變化努力)의 안정화(安定化)

본문내용

<군(軍)사회사업에 관한 사례>

이 사례는 92년 12월에 손용근이 군복무 중, 일어났던 일이다.

내가 상병으로 복무중인, 경기도 모부대에서 일어난 일이다.
당시, 이병으로 들어온 한 사병이 군복무 6개월 가량 지났을 무렵, 무기를 소지하고 탈영(脫營)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군 내무반에서는 함께 포상휴가를 나간 사병들을 조사하게 되었고, 또 나를 불러 조사하게 되었다.
나를 부르게 된 것은, 군 내무반에서는 자신과 입대가 같은 달에 들어온 후임 사병을 속칭"아들"이라고 부르며, 선임사병이 후임사병을 가르키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때, 나는 탈영(脫營)한 후임사병의 "아버지"군번이였다.
정모 이병은 군에 입소했을 때부터 선임사병들에게 많은 귀여움을 받았다.
그 이유는, 정모 이병의 애인이 뛰어난 미모를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선임사병들은 정모 이병에게 조금이라도 잘 보여서 여자 친구를 소개받고자 했었다.
내가 복무 중인, 내무반에 들어온 정모 이병은 선임사병들에게 귀여움을 독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모 이병을 시기하는 선임사병이 하나 둘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처음엔 다른 사병들의 부러움의 대상이였기 때문에 정모 이병 역시도 여자친구에 대한 자부심이 강했다.
그렇게 한 달, 두 달이 지나면서 선임사병들은 정모 이병을 괴롭히게 되었고, 구타의 정도도 시간이 지나면서 강해졌다.
정모 이병이 입대 후, 6개월째 되던 12월 어느 겨울....
정모 이병이 포상휴가로 다른 사병 2명과 함께 2박3일로 휴가를 나갔다 부대로 복귀했다.
그러나, 정모 이병의 얼굴엔 그늘이 져 있었다. 나와 다른 선임사병들은 여자친구와 헤어짐이 아쉬워서 그런가 보다라는 생각으로 말을 붙이지 않았다.
그런데, 사건은 다음날 이뤄졌다. 정모 이병은 새벽 보초근무를 하고 있던 도중, 무기를 소지하고 부대를 이탈하여 탈영(脫營)을 하게 된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