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세계를바꾸는 파업

등록일 2003.06.2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에 대해서 처음엔 많은 두려움이 있었다. 생소한 단어들과 이해할 수 없는 용어들 그리고 정치와 경제를 뛰어넘는 포괄적인 시대적 배경. 내가 받아들이기엔 정말 어려운 내용이었다. 하지만 책을 읽음으로써 가지게 되는 지적 능력과 활발한 사고를 기대했기에 두려움보단 친근감을 가지고 다가서기로 결심했다. 그리고 그 기대감은 열매를 맺어 많은 유익과 즐거움을 주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노동자에 대한 이해, 정치와 경제 그리고 그것에서 뗄 수 없는 노동운동, 지금도 지구촌 어디에선가 이루어지고 있는 노동자들의 권리 찾기, 경제의 밑바닥에서 인간다운 생활을 부르짖는 그들을 이해하는데 이 책은 나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한계를 드러낸, 20년대 합법운동의 최대한의 발현 '원산 총파업'. 원산은 1929년 당시 일본이 러시아 세력을 견제하기 위한 전략적 요충지로서 눈여겨본 일본에 의해 대외 예속적 경제구조를 지닌 상업도시였다. 노동력은 항구라는 특성 때문에 부두노동자들이 중심을 이루게 되고 이 노동자들 중심으로 이룬 원산노련을 통하여 노동자들의 권익은 날로 신장되고 원산노련은 이를 바탕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게 된다. 원산 인근의 한 회사에서 있었던 조선인 노동자 구타사건이 총파업의 빌미를 제공했고 전국의 여론에 힘입어 원산 노련은 더욱 크게 파업을 강행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